S­TV,난시청에 시청률도 저조/기대에 미흡… 일부 광고주 외면

S­TV,난시청에 시청률도 저조/기대에 미흡… 일부 광고주 외면

김동선 기자 기자
입력 1992-01-18 00:00
수정 1992-01-1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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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한독약품등 16개사가 광고 취소/「뉴스쇼」등 인기없는 프로그램 대상/월수익 136억원선… 조직개편등 대책마련 안간힘

광고시장을 넓히는데 큰 구실을 한 SBS가 개국40일만에 광고주들의 계약취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개국당시 SBS와 광고계약을 맺은 4백95개의 기업체들 중 16개 업체가 난시청과 낮은 시청률을 이유로 최근 광고의 수요조정역을 맡고 있는 한국방송광고공사를 통해 프로그램광고의 중지요청을 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동국제약·수도약품·한독약품 등 3개업체가 전면 광고중지를 요청 해왔으며 오양수산·동아제약·제일모직·신원에벤에셀·BC카드 등 13개 업체가 일부 프로그램 광고에 대해 중지요청을 해온것.이에 따라 이들 광고들은 2월 1일부터 중단하게 됐다.

광고 계약은 보통 3개월 단위로 이루어지는데 이번 계약이 갱신되는 2월초까지 난시청 해소와 시청률 정상화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광고주들은 광고의 재계약을 재고하지 않을 수 없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어 앞으로의 파장이 주목된다.

광고대행사인 제일기획의한 영업담당자는 『SBS가 지역권 방송인데다 난시청으로 광고효과를 거의 못보기 때문에 광고주들의 불만이 큰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 방송광고공사의 한 관계자는 이러한 광고 이탈현상의 이유로 『전반적인 경제불황으로 인해 각 기업체들이 한정된 광고 예산으로 최대의 광고 효과를 노리다 보니 시청률이 떨어지는 SBS에서 광고가 빠져나가는 것 같다』고 설명하고 『그러나 빠져나간 광고는 기존 광고주들의 광고와 대기물량으로 메울 수 있다』고 덧붙였다.

SBS측에 광고 중지요청이 들어온 프로들은 아침시간대의 바둑프로,아침드라마 「고독의 문」,「푸른 일기」,「빙글빙글 퀴즈」,「SBS뉴스쇼」등 시청률이 대체로 낮은 프로로 시청률과 광고수요의 함수관계를 단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시청률외 SBS 개국으로 인한 무리한 광고수요확충도 이번 사태를 부른 주요한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즉 개국 이전에 양 방송사의 광고대기물량이 60∼70억원 정도였는데 SBS가 그 2배에 해당하는 광고를 흡수하면서 무리수도 적지 않았다는 것.

이밖에SBS광고의 70%가 경제불황에 가장 민감한 중소기업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도 주목할 만한 현상이다.

SBS가 프로그램 광고,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사이에 나가는 스파트광고등을 모두 합쳐 한 달 동안 벌어들이는 수익금은 총1백36억원 정도.

방송사의 수입을 전적으로 광고수익에 의존하는 SBS로서는 광고주들의 외면에 위기의식을 느끼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인데 SBS가 최근 보도국 조직개편,난시청 해소를 위해 아파트지역의 공시청 안테나수리등 일련의 조치를 취한것은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다.

광고주의 압력으로 인한 시청률 지상주의는 민방탄생에 대해 가장 우려해온 점인데 그런 면에서 SBS의 변화는 주목해 볼 만하다.<김동선기자>
1992-01-18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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