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포털서 “中 이겨라” 더 많아…與 “차이나 게이트 증거”

다음 포털서 “中 이겨라” 더 많아…與 “차이나 게이트 증거”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3-10-02 16:59
수정 2023-10-02 1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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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일 중국 항저우 황룽 스포츠센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남자 축구 8강전 중국과의 경기에서 송민규가 팀 두번째 골을 넣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1일 중국 항저우 황룽 스포츠센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남자 축구 8강전 중국과의 경기에서 송민규가 팀 두번째 골을 넣고 있다. 연합뉴스
황선홍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 대표팀이 지난 1일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8강전에서 중국을 2대0으로 꺾은 가운데, 포털사이트 다음에서 중국을 응원하는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나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일각에서 중국인의 한국 포털 사이트 개입을 주장하는 ‘차이나 게이트’ 의혹이 나온다.

전여옥 전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 의원은 2일 포털사이트 다음의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남자 축구 8강전의 ‘클릭 응원‘과 관련해 “어제 정말 이상한 일이 벌어졌다. 포털 ‘다음’에서 한국이 아닌 중국을 응원하는 사람이 약 120만명에 달했는데, 한국(을 응원하는 사람)은 100만명이 안 됐다”며 “다음은 분명 한국 포털사이트인데 (어떻게 한중전에서) 중국을 응원하는 사람이 더 많은지 이해가 안 된다”고 지적했다. 클릭 응원은 출전 선수 라인업, 문자중계 등과 함께 다음이 제공하는 서비스 가운데 하나다. 한국 포털 사이트가 제공하는 응원 서비스에서 한국과 겨루는 중국이 더 많은 지지를 받은 것이다.

전 전 의원이 올린 캡처에 따르면 전날 오후 9시 기준 다음이 공개한 클릭 응원에서 중국 응원은 118만 3460회로 56%, 한국은 91만 6187회로 44%를 차지했다. 같은 시각 네이버의 클릭 응원 횟수는 중국이 26만 462회, 한국 322만 6705회를 기록해 대조를 이뤘다.

그는 “다음에서 중국을 응원하는 사람이 한국을 넘어섰다. 적나라한 수치를 보니 모골이 송연하다”며 “다음은 입장을 확실히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네이버도 이들에게 점령당하는 것은 시간문제”라며 “이번 일을 계기로 확실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다음과 네이버를 저들의 놀이터로 만들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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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율 회계사 페이스북 캡처
김경율 회계사 페이스북 캡처
여자 축구 경기에서도 비슷한 현상이 나타났다. 지난달 30일 북한에 4대1로 패한 여자 축구팀 8강전 경기에서도 한국을 응원하는 비율(25%)은 북한을 응원하는 비율(75%)보다 적었다. 홍콩에 5대0으로 승리한 지난달 28일 조별리그에서도 한국은 9%, 홍콩은 91% 응원을 받았다.

이에 대해 다음 관계자는 “클릭 응원은 로그인이나 횟수 제한 없이 가능하다. 이 때문에 벌어진 일 같다”고 말했다. 중국인 다수가 응원에 참여한 게 아니라 국내 누리꾼 일부가 장난삼아 응원 횟수를 늘렸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국민의힘은 2일 항저우 아시안게임 남자 축구 한국과 중국의 8강전 당시 포털 사이트 응원 페이지에 중국팀 응원 비율이 높았던 것을 두고 여론 조작 의혹을 제기했다.

김정식 청년대변인은 논평에서 “대한민국 대표 포털 사이트 다음에서 우리의 상식과 거리가 먼 통계가 집계돼 많은 국민이 의아해한다”며 “대한민국 초대형 포털에서 과반이 넘는 비율로 중국팀을 응원하는 것은 분명 보편적 상식과는 거리가 있는 집계”라고 지적했다.

이어 “몇 년 전부터 우리나라와 미국을 비롯한 자유 진영 국가에서 의심하는 ‘차이나 게이트’가 떠오른다”고 주장했다.

‘차이나 게이트’는 조선족과 중국인 유학생들이 온라인 커뮤니티와 포털 뉴스 댓글, SNS 등에서 조직적으로 국내 여론을 조작한다는 의혹이다.

김 청년대변인은 “우리는 불과 몇 년 전 8800만 건의 여론이 조작됐던 사건을 기억한다”며 “19대 대선 당시 킹크랩 등 프로그램을 이용해 네이버 등 포털 검색 순위와 인터넷 기사를 조작해 당시 문재인 후보와 더불어민주당에 유리하도록 한 ‘드루킹 사건’”이라고 했다.

같은 당 김미애 의원도 페이스북에 전날 축구 경기 전반전 때 중국팀 응원이 118만에 달해 56%를 차지한 다음 응원 사이트 캡처 사진을 게시하고 “한국 포털인데 왜 중국 응원을 더 많이 할까요”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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