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층 겨냥 ‘민생’ 강조 현수막 게시
실제 표심 확대로 이어질지는 미지수
5일 서울 강서구 까치산역 인근 횡단보도에 ‘유급 육아휴직 최대 18개월로 확대!’라고 적힌 현수막이 걸려있다. 조중헌 기자
‘농어촌 살리는 직불금 3조원 시대 개막’
국민의힘이 이번 주부터 게시한 현수막 내용이다. 정쟁성 문구를 지양하고 민생 정책 메시지를 담아 중도층 표심을 겨냥하고 추석 민심을 다지겠다는 취지다.
6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현수막 메시지 변화에 이어 로고도 변경할 계획이다. 현수막 내용의 변화는 김병민 최고위원이 건의하고 김기현 대표가 수용했으며, 제일기획 광고팀장 출신인 송상헌 홍보본부장이 실무를 진행했다.
정치권에서는 민생을 강조하는 여당의 행보가 총선을 앞두고 정쟁에 거부감을 느끼는 무당층을 끌어오기 위한 ‘쇄신책’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여당은 그간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무소속 의원의 ‘코인 논란’과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겨냥해 현수막을 내걸었지만, 현장에서는 어느 당도 지지하지 않는 무당층을 타깃으로 이념·명분보다는 민생을 강조한 실용적 메시지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지속적으로 제시했다.
수도권 지역의 한 의원은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당이 민의를 수용하고 시대 상황에 맞는 일 잘하는 유능한 정당으로 이미지 변신을 해야 한다”면서 “내년 총선은 민생 문제 해결사로서의 능력과 자세를 누가 더 잘 갖췄느냐, 그런 싸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수도권의 원외 당협위원장들 역시 ‘정쟁 현수막’이 수도권 위기론 해결에 전혀 도움되지 않는다는 목소리를 꾸준히 내왔다. 이들 중 일부는 아예 중앙당에서 내려왔던 정쟁성 현수막 대신 다른 메시지를 자체 제작해 현수막을 게시하기도 했다. 서울의 한 당협위원장은 “이번에는 (중앙당에서 보내온 것 중) 몇 개 메시지를 골라 제작에 들어갔다”고 했고, 다른 당협위원장은 “반응이 괜찮다”고 말했다.
다만, 국회에서 이념 논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어 여당의 민생 강조 메시지가 실제 표심 확대로 이어질지는 아직 미지수라는 분석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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