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자료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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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는 17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유튜브 브랜드 캐스팅 행사에서 스마트TV와 크롬캐스트 등으로 연결된 커넥티드 텔레비전(CTVs)으로 영상을 보는 이용자들이 늘고 있다며 이들을 겨냥해 30초자리 광고를 노출하겠다고 발표했다.
유튜브는 15초짜리 광고를 두 번 연속 재생하는 대신 30초 분량의 광고를 한번에 재생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새로 도입되는 30초 광고에는 ‘광고 건너뛰기’ 기능이 없다. 이에 따라 스마트TV에서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는 이용자는 무조건 이 광고를 끝까지 봐야 한다.
유튜브는 스마트TV를 통한 유튜브 시청률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이번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미국 시청률 조사업체 닐슨이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달 유튜브는 TV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나타났다.
닐 모한 유튜브 CEO는 “TV를 통해 큰 화면으로 유튜브를 보는 이용자가 점점 더 늘고 있다”면서 “특히 젊은 이용자들은 콘텐츠의 종류를 구분하지 않고 시청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유튜브는 영상을 일시정지한 상태에서 노출되는 광고도 도입할 예정이다. 영상을 멈추면 본래 영상 크기가 줄어들고 빈 공간에 배너 형태의 광고가 나오는 방식이다. 이는 ‘닫기’ 기능이 있어 이용자가 광고를 원치 않을 경우 보지 않을 수 있다고 한다.
유튜브 측은 이러한 광고들의 도입 시기나 일정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미국 IT 전문 매체 ‘더버지’는 “유튜브의 이번 발표는 최근 애드블록 등 광고 차단 프로그램을 단속한 상황과 이어진다”면서 “유튜브는 광고 없는 시청을 위해 이용자들에게 지난주부터 유튜브 프리미엄(광고가 나오지 않는 월 구독 정액 상품) 가입을 장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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