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테크노파크 제공
12일 제주도에 따르면 오는 5월 전기차 폐 배터리 민간 매각을 위한 공고를 내기 위해 환경부와 막바지 협의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도는 지난해 말 기준 누적 등록 전기차는 2만 5571대로 국내 지자체 중 전기차 보급률 1위여서 폐배터리 처리를 위해 골치를 앓고 있다. 특히 저장 물량이 80% 이상으로 거의 포화상태에 달해 처리대책이 시급하다. 현재 전기차배터리산업화센터를 통해 수거한 폐 배터리는 230여개로 도는 수거량이 2024년에는 2만대까지 치솟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2021년 1월 대기환경보전법 개정으로 지자체의 배터리 반납 의무조항은 사라졌지만, 2020년 12월까지 출고된 도내 전기차 2만여대의 폐 배터리는 도가 떠안아야 하기 때문이다.
실제 한국환경공단이 최근 순환자원정보센터 입찰시스템을 통해 매각을 진행한 결과 잔존가치(SOH·수명도) 85% 이상되는 2020년식 7월 현대 코나 전기차 64㎾h 폐 배터리가 334만원대에 책정되기도 했다. 차종·연식·잔존가치 등에 따라 수십만원에서 몇백만원까지 가격대가 천차만별이다.
전기차 폐 배터리는 재활용되거나 재사용이 가능하다. 재활용은 말 그대로 폐배터리를 파쇄해 리듐과 코발트 등 금속물질을 추출하는 것으로 포스코, LG 등 대기업들이 시장 진출에 뛰어들고 있다. 반면 재사용은 차량에서 뗀 폐 배터리를 개조해 다른 차량에 다시 사용하는 것으로 에너지저장시스템(ESS)이나 농업용 차량 등에 재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전기차배터리산업화센터를 운영중인 제주테크노파크의 한 관계자는 “농업용 차량에 실증작업을 진행 중인데 기름을 쓸 때보다 소음이 적고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사용연한은 약 5년 이상으로 내다보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