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전문가 “미중 정상통화? 미국이 절실하다는 의미” 주장

中전문가 “미중 정상통화? 미국이 절실하다는 의미” 주장

강민혜 기자
입력 2022-03-19 11:20
업데이트 2022-03-19 18: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 보도

“제재·강압으로 문제 해결할 수 있다는 환상 버리라”
“바이든 행정부의 중국 압박, 도움 절박 의미” 中 분석
이미지 확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대화를 나누는 모습. A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대화를 나누는 모습. AP연합뉴스
미국·중국 정상이 지난 18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사태 발생 이후 처음 사태를 논의한 가운데 중국 전문가들은 두 정상 간 통화가 미국의 절실함을 드러냈다고 평했다.

뤼샹 중국 사회과학원 연구원은 19일 관영 글로벌타임스에 “시진핑 국가주석은 이번 통화에서 중국의 입장을 종합적으로 천명했다”며 “미국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러시아 간 대화를 촉구하는 등 중국의 해결책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뤼 연구원은 이어 “미국의 대(對)중 압박에도 중국은 자신의 페이스에 영향을 받지 않았다”면서 “우크라이나 위기는 이미 미국에 골칫거리가 됐고 미국의 대중 압박은 중국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의미”라고 주장했다.

또한 “미국 당국과 미국 정치인들은 중국과 러시아 없이는 정치적 위기나 경제 문제를 포함한 세계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며 “제재나 강압으로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환상을 버려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미중 정상 간 통화에서 나온 대만 관련 사안을 두고 “시 주석은 대만 문제를 두고 미국이 계속해서 도발하며 중국의 핵심 이익을 침해한다면 중·미 사이에 우호적 또는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없으리라는 것을 분명히 했다”고 설명했다.

리하이둥 중국 외교학원 국제관계연구소 교수도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이 정상회담에 앞서 러시아 지원과 관련해 대중 경고를 날린 것과 관련해 “바이든 행정부가 의도적으로 중국을 압박한 배경에는 깊은 불안과 중국의 도움이 절박하기 때문”이라고 평했다.

리 교수는 이번 통화가 이뤄진 것도 미국이 긴급한 상황을 맞닥뜨리면서 중국에 먼저 교류를 요청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조 바이든(왼쪽)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뉴스1
조 바이든(왼쪽)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뉴스1
강민혜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