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걸출한 스타” “패자 부적절”  ‘이재명 조기등판’ 찬반 나뉜 與

“걸출한 스타” “패자 부적절”  ‘이재명 조기등판’ 찬반 나뉜 與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2-03-19 09:49
업데이트 2022-03-19 09: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재명 조기등판 가능성 있나

이미지 확대
이재명 전 더불어민주당 후보. 연합뉴스
이재명 전 더불어민주당 후보.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의 ‘조기 등판론’을 놓고 여당 내부에서도 좀처럼 의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이 고문의 등판이 아직은 이르다는 것이 당내 중론이지만, 일부 의원들과 당원들 사이에선 등판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이에 대해 이 고문은 침묵을 지키며 행보를 최소화 하고 있다. 

김두관 민주당 의원은 ‘이재명 비대위’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김 의원은 지난 17일 TBS라디오 ‘신장식의 신장개업’에서 “이번 대선을 통해서 걸출한 스타가 탄생된 것”이라며 “개인적으로는 1971년 김대중 대통령 후보의 등장 정도로 생각을 한다”며 이 고문의 조기 등판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앞서 지난 13일 이재명 비대위원장 추대와 민주당 쇄신을 위한 서명운동을 전개하기도 했다.

이수진 의원도 ‘이재명 비대위’에 힘을 보탰다. 이 의원 역시 지난 1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재명 비대위가 당의 화합책”이라고 강조했다.

이 고문의 역할론에 대해 회의적인 목소리도 여전하다.
이미지 확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오른쪽)가 28일 오후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김두관 의원 사무실을 찾았다. 김두관의원이 이후보에게 정책자료집을 전달하고 있다.2021. 10. 28.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오른쪽)가 28일 오후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김두관 의원 사무실을 찾았다. 김두관의원이 이후보에게 정책자료집을 전달하고 있다.2021. 10. 28.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 연합뉴스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 연합뉴스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지난 16일 TBS 교통방송 ‘신장식의 신장개업’에 출연해 ‘이 고문의 조기 등판론, 이낙연 전 대표 지방선거 등판론 등의 말이 나오고 있다. 이 두 분이 직접 전면에 나서는 건 좀 어려운가’라는 진행자의 질문에 “어떻든 패자들인데 패자들이 전면에 나서는 건 적절치 않다”고 답했다.

조응천 민주당 의원도 “1600만표를 얻은 우리 당 제1의 자산”이라며 “당을 위해서도 이재명을 위해서도 보호해야 한다”며 조기등판론을 일축했다.

조 의원은 “(이 고문 역할론은) 격전을 치르고 돌아와 갑옷을 벗으려는데 다시 갑옷 입고 전장으로 가라는 것”이라며 “이재명이 뭘 어떻게 할지는 이재명한테 맡겨야지, 지금 다시 나가서 어떻게 하라는 건 온당치 않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 상임고문은 침묵을 지키고 있다.
“미안합니다”
“미안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블로그 캡처. 2022-03-14
이 상임고문은 지난 16일 경기 평택을 시의원 비례대표 출마 예정자였던 A(56)씨의 빈소를 찾았다. A씨는 대선 낙선 인사를 하다가 자동차에 치여 숨졌다.

이 상임고문은 소회를 묻는 취재진에게 “가슴 아픈 일입니다. 미안합니다”라고 말하며 살짝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 그러나 ‘비상대책위원장 등판론’, ‘지방선거 역할론’에 대해서는 답하지 않았다.

그는 최근 민주당 소속 의원 전원뿐 아니라 원외 지역위원장 등 선거 기간에 함께한 이들에게 지위와 관계없이 일일이 연락해 선거 기간 노고에 대한 감사와 함께 선거 결과에 대한 미안함을 전하며 위로하기도 했다.
이범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