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백신 1차만 맞아도 ‘인센티브’… 접종률 끌어올리기 총력

백신 1차만 맞아도 ‘인센티브’… 접종률 끌어올리기 총력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1-05-17 22:28
업데이트 2021-05-18 01: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다양한 유인책 쏟아내는 정부

백신 수급은 숨통… 60~74세 예약률 46%
인과성 불충분 중환자도 1000만원 지원

이미지 확대
서울 동대문구체육관에서 운영 중인 백신접종센터에서 백신을 맞은 시민들이 이상반응이 있는지 살피며 대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 동대문구체육관에서 운영 중인 백신접종센터에서 백신을 맞은 시민들이 이상반응이 있는지 살피며 대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을 높이기 위해 정부가 다양한 유인책을 쏟아내고 있다. 자가격리 면제뿐 아니라 한 차례만 접종을 마친 사람에게도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안도 고려 중이다. 인과관계가 부족하더라도 백신 접종 뒤 중증 이상반응이 나타났다면 의료비를 지원하는 것 역시 백신 접종에 대한 불안감을 줄이려는 취지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17일 브리핑에서 “방역수칙 제한·조정은 대부분 ‘완전 접종’ 개념인 2차 접종을 마친 자를 기준으로 한다”면서도 “일부 1차 접종자에게 이를 적용할 수 있는지도 함께 보고 있다”고 말했다. 기존에 당국은 백신마다 정해진 횟수(최대 2회)를 모두 접종한 ‘접종 완료자’에게만 자가격리 조치 등의 면제를 취한다고 밝혔는데 대상 확대 검토에 들어간 것이다.

현재 정부 지침에 따르면 지난 5일부터 접종 완료자의 경우 확진자와 접촉했더라도 자가격리가 아닌 능동감시로 전환된다. 국내에서 외국에 나갔다가 입국한 경우에도 검사 결과 음성이고 의심 증상이 없으면 접종 완료자는 자가격리를 하지 않아도 된다.

당국이 1차 접종 대상자에 대한 인센티브까지 고려하는 건 결국 백신 접종률을 높이기 위해서다. 최근 백신 수급 불균형은 이날 정부와 직접 계약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06만 8000회분이 출고되는 등 점차 해소되는 모습이지만 전체 백신 접종률은 아직 낮은 편이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다음달 3일까지 고령층 예약이 진행된다는 점을 고려해도 이날 기준 60∼74세 접종 예약률은 평균 45.7%다.

국내에서 예방 접종을 한 뒤 중증 이상반응이 나타났지만 인과관계가 충분하지 않은 6건에 대해 1인당 최대 1000만원까지 의료비를 지원하는 조치도 이날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21-05-18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