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용호 “KBS, ‘청량제’ 개콘 부활시켜야…공적역할 수행하라”

이용호 “KBS, ‘청량제’ 개콘 부활시켜야…공적역할 수행하라”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1-05-17 22:18
업데이트 2021-05-17 22: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KBS 개그콘서트 폐지 1년

“‘청량제’ 코미디, 시청률로만 존폐 결정 안돼”
“개그맨 공채도 폐지돼 젊은이들 꿈 포기”
“수신료 받는 KBS, 웃음 주는 공적 역할해야”
1999년 ‘개콘’, 20년 만인 작년 6월 종영
사회·정치인 풍자 등으로 개그맨 하차하기도
개그콘서트 인기코너 ‘아재씨’
개그콘서트 인기코너 ‘아재씨’
이미지 확대
20년 역사와 1000회 방송을 눈앞에 둔 KBS 2TV ‘개그콘서트’를 기념하기 위해 함께 선 선후배 코미디언과 제작진.  KBS 제공
20년 역사와 1000회 방송을 눈앞에 둔 KBS 2TV ‘개그콘서트’를 기념하기 위해 함께 선 선후배 코미디언과 제작진.
KBS 제공
이용호 무소속 의원이 17일 KBS가 지난해 6월 시청률 저조로 종영한 코미디 프로그램 ‘개그콘서트’(개콘)를 부활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KBS는 개콘을 시시각각 변화하는 사회 트렌드와 웃음 코드를 반영한, 명실상부한 코미디 프로그램으로 부활시켜야 한다”면서 “정치인도 기꺼이 코미디 대상이 되고 싶다”고 강조했다.

“정치인도 기꺼이 코미디 대상 되고파”
이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시청률만 따지지 말고, 공영방송답게 서민들의 마음을 풀어주는 공적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며 이렇게 밝혔다.

이 의원은 “20년 넘게 우리 국민들의 크고 작은 웃음을 책임져 왔지만, 개콘이 폐지되면서 국내 지상파 방송 3사(KBS, MBC, SBS)의 코미디 프로그램은 명맥이 끊기게 됐고 이와 함께 개그맨 공채 제도도 폐지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코미디는 웃음거리를 섞어 풍자적으로 다룬 희극으로 암울하고 침체된 감정으로부터 카타르시스를 일으키게 하는 ‘청량제’와도 같은 수단”이라면서 “개콘은 공영방송 KBS에서 시청률이 30%를 상회할 정도로 온 국민의 관심과 사랑을 받아오던 프로그램이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단순히 시청률이 떨어지고 수입이 감소한다는 이유로 폐지했지만, 그것으로 얻은 사회적 이득이 과연 얼마나 되는지, 또 합리적인 결정이었는지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개그콘서트 이수지
개그콘서트 이수지
“참 쉽쇼잉~” ‘개콘’ 출신 박지선, 모친과 숨진 채 발견
“참 쉽쇼잉~” ‘개콘’ 출신 박지선, 모친과 숨진 채 발견 개그우먼 박지선(36·오른쪽)이 2일 자택에서 모친과 숨진 채 발견된 가운데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추정돼 안타까움을 낳고 있다. 사진은 2013년 2월 27일 여의도 KBS 신관에서 열린 ‘개그콘서트-코미디 40년’ 특집 기자간담회 후 동료 개그우먼 오나미(왼쪽), 방송인 김미화와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신문DB
“시청률 떨어진다고 폐지했지만
그걸로 얻은 사회적 이득 얼마나 되나”

이 의원은 또 “개콘 폐지 후 국민들의 소소한 웃음거리가 사라지고 개그맨들은 본업과 동떨어진 생업에 매달리게 돼 안타깝다. (프로그램과 개그맨 공채 폐지로) 개그맨을 꿈꿔온 수많은 젊은이들에게는 꿈을 포기하느나 절망감을 안겨줬다”면서 “시청률과 수입 측면으로만 존폐를 결정하는 우를 범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KBS는 금액이 크든 작든 국민들로부터 준조세와 다름없는 수신료를 받아 운영되는 만큼 코로나19와 경제불황으로 무기력해진 국민들께 기쁨과 웃음을 주는 공적 역할도 할 의무가 있다”며 프로그램 부활을 거듭 당부했다.

개그콘서트는 1999년 9월 4일 첫 방송된 KBS 간판 프로그램이었지만 시청률 저조로 지난해 6월 1050회 방송을 끝으로 폐지됐다.

앞서 개그콘서트에서는 사회상 및 정치인 등을 풍자한 개그맨들이 정치적 공격을 받아 프로그램에서 하차하는 등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수근 김병만, ‘개그콘서트’ 900회 특집 출연료 기부
이수근 김병만, ‘개그콘서트’ 900회 특집 출연료 기부
신보라(왼쪽)가 티아라의 왕따 논란을 염두에 둔 듯한 발언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다. KBS2 ‘개그콘서트’ 방송 캡처
신보라(왼쪽)가 티아라의 왕따 논란을 염두에 둔 듯한 발언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다.
KBS2 ‘개그콘서트’ 방송 캡처
KBS 2TV ‘개그콘서트’의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말만 많고 사건 해결에는 도무지 관심이 없는 경찰본부장 역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개그맨 김원효(왼쪽)와 김준현의 모습. KBS 제공
KBS 2TV ‘개그콘서트’의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말만 많고 사건 해결에는 도무지 관심이 없는 경찰본부장 역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개그맨 김원효(왼쪽)와 김준현의 모습.
KBS 제공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