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텔 “반도체 부족, 2년 더 간다”…미국 성장률 1% 타격

인텔 “반도체 부족, 2년 더 간다”…미국 성장률 1% 타격

김규환 기자
입력 2021-04-23 15:39
업데이트 2021-04-23 16: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팻 겔싱어 인텔 최고경영자(CEO)는 22일 “반도체 공급은 새로운 공장을 건설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단기간 내 해소되지 않을 것”이라며“글로벌 반도체 부족 사태가 2년 더 이어질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연합뉴스
팻 겔싱어 인텔 최고경영자(CEO)는 22일 “반도체 공급은 새로운 공장을 건설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단기간 내 해소되지 않을 것”이라며“글로벌 반도체 부족 사태가 2년 더 이어질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연합뉴스
전 세계를 강타한 반도체 부족 사태가 앞으로 2년 더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 제기됐다. 지난 몇 달간 자동차 등 일부 산업에만 영향을 미쳤던 반도체 부족 사태가 전자제품 등 산업 전반으로 확대되고 있는 탓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미국 반도체 전문기업 인텔의 팻 겔싱어 최고경영자(CEO)는 22일(현지시간) 1분기 실적발표 자리에서 “글로벌 반도체 부족 사태가 2년 더 이어질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반도체 공급은 새로운 공장을 건설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단기간 내 해소되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겔싱어 CEO는 앞서 지난 12일 백악관이 개최한 ‘반도체 화상회의’에 참석한 직후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향후 6~9개월 내에 차량용 반도체 생산을 개시할 의향을 밝히기도 했다. 반도체 공급이 장기화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파운드리(위탁생산) 시장에 다시 뛰어든 것이다. 인텔은 지난달 200억 달러(약 22조 3500억원)를 투자해 미국 애리조나 지역에 반도체 공장 2곳을 신설하고 반도체 위탁생산을 진행할 사업 부문인 ‘인텔 파운드리 서비스’를 신설하겠다고 발표힌 바 있다.

인텔이 이날 발표한 1분기 매출은 197억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보다 1% 가량 줄었고 순이익은 34억 달러로 41%나 감소했다.

이런 가운데 글로벌 반도체 공급 부족에 따른 물가상승뿐 아니라 경제성장률 둔화될 것이라는 경고의 목소리가 나온다. 미 경제 매체 CNBC 방송 등에 따르면 미 투자은행 골드만삭스는 올 한해동안 반도체 부족사태 영향을 받는 제품가격은 3%까지 인상되고, 물가상승률은 0.4%포인트 높아질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이어 반도체 부족 사태로 미국 경제성장률이 0.5~1% 포인트 하락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스펜서 힐 골드만삭스 이코노미스트는 “반도체 부족이 경제시장에 주는 충격은 완만하게 나타나겠지만, 핵심 제품의 가격상승으로 인한 인플레가 나타날 것이라는 신호는 분명하다”고 분석했다. 그는 “반도체는 미국 경제성장률(GDP)의 0.3%에 불과하지만 GDP의 12%를 차지하는 제품이 반도체의 영향을 받는다”며 “올해 미국 자동차 생산량은 2~6% 포인트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