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여정, 오스카 앞두고 美독립영화상도 수상…41관왕

윤여정, 오스카 앞두고 美독립영화상도 수상…41관왕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21-04-23 14:33
업데이트 2021-04-23 14: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카데미 시상식 사흘 앞두고 낭보

이미지 확대
윤여정 배우 연합뉴스
윤여정 배우
연합뉴스
영화 ‘미나리’에 출연한 윤여정(74) 배우가 미국 독립영화 시상식에서 여우조연상 수상 실적을 추가해 41관왕을 달성했다. 제93회 미국 아카데미상 시상식을 사흘 앞두고 낭보를 접하게 돼 사실상 오스카 선두주자로서 입지를 굳힌 것 아니냐는 평가가 나온다.

윤여정은 22일(현지시간) 미국 독립영화계가 수여하는 제36회 ‘필름 인디펜던트 스피릿 어워즈’ 온라인 시상식에서 여우조연상 트로피를 품에 안았다.

오스카 수상자를 선정하는 미국 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 회원들의 투표는 지난 20일 마감됐지만, 윤여정은 독립영화상까지 거머쥐면서 아카데미 트로피에 한 발짝 더 다가섰다는 평가가 나온다. 윤여정은 한국 배우로는 최초로 아카데미 여우조연상 후보에 올라 있고 현재까지 여우조연상 41관왕을 달성했다. 미나리 영화 전체로는 111관왕이다.

앞서 윤여정은 미국배우조합(SAG)과 영국아카데미(BAFTA) 여우조연상을 받는 등 30여 개 상을 휩쓸었다. 미국 영화 전문매체 데드라인은 “윤여정이 오스카 여우조연상 선두주자로서 위치를 굳혔다.”라고 전했다.

윤여정은 수상의 영광을 ‘미나리’를 함께 만든 제작진과 출연 배우들에게 돌렸다. 그는 수상 소감에서 ‘미나리’팀은 “비록 돈이 없고 시간이 없었지만 우리는 잘 살아남았다”며 “우리는 어떻게 해서든 서로 무척 가깝게 지냈다”고 밝혔다. 이어 “(‘미나리’를 촬영한 장소는) 호화로운 곳이 아니어서 우리는 트레일러에서 함께 지냈고 정말로 한가족이 됐다”며 “여기까지 온 것은 그 덕분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미나리’를 연출한 리 아이작 정(한국명 정이삭) 감독을 “우리의 캡틴이자 나의 캡틴”이라고 부르면서 “무엇보다 정 감독과 미나리 가족에게 정말 감사하다”고 말했다.

‘미나리’는 이날 시상식에서 여우조연상 외에도 작품, 감독, 남우주연상 후보에 올랐지만, 아쉽게도 수상은 못 했다. 작품상과 감독상은 클로이 자오 감독의 ‘노매드랜드’에 돌아갔다. 남우주연상은 ‘사운드 오브 메탈’의 리즈 아메드가, 여우주연상은 ‘프라미싱 영 우먼’의 캐리 멀리건이 각각 받았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