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장의 영역은 분명히 있다” 키움 새 감독 홍원기의 소신

“현장의 영역은 분명히 있다” 키움 새 감독 홍원기의 소신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1-01-21 22:18
업데이트 2021-01-22 02: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년 6억원 계약… 단장 고형욱 선임
내부사정 밝은 창단 멤버·수석코치
어수선한 분위기 수습 중책 맡긴 듯

구단 사유화 문제엔 “개선 여지 충분”

이미지 확대
홍원기 키움 히어로즈 감독
홍원기 키움 히어로즈 감독
지난해 허민 이사회 의장의 ‘구단 사유화’ 의혹으로 지탄받으며 손혁 감독 사퇴 후 사령탑을 선임하지 못했던 키움 히어로즈가 홍원기(48) 수석코치를 신임 감독으로 임명했다. 키움은 또 고형욱 스카우트 상무를 신임 단장으로 선임했다.

키움은 21일 “홍 수석코치와 계약기간 2년, 계약금 2억원, 연봉 2억원 등 총액 6억원에 감독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가을야구를 눈앞에 두고 감독 퇴진이라는 초유의 상황과 김창현(36) 퀄리티 컨트롤 코치의 감독대행 체제로 논란이 일었던 구단 운영이 일단락됐다.

공주고와 고려대를 졸업한 뒤 1996년 한화 이글스에서 프로선수 생활을 시작한 홍 감독은 2007년까지 두산 베어스와 현대 유니콘스에서 뛰었다. 은퇴 뒤 2008년 히어로즈에서 전력분석원으로 프런트 생활을 시작했다.

키움이 창단 멤버이자 12년간 구단의 코치로 활동해 내부사정에 밝은 홍 감독을 새로 선임한 것은 어수선한 분위기의 구단을 안정적으로 수습하려는 것이라는 평가다.

홍 감독은 2021시즌 목표로 “한국시리즈 우승”이라고 강조한 뒤 “선수들이 최고의 컨디션으로 그라운드에서 가장 멋진 퍼포먼스를 보여 줄 수 있도록 팀을 잘 관리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그는 “과거 강정호, 박병호, 유한준 등 중요한 선수가 빠져나갔을 때도 우리 구단은 큰 전력 공백 없이 극복해 왔다”며 “기존 선수가 힘을 내고 새로운 얼굴이 좋은 에너지를 보여 줄 것이며 나간 선수에 대한 걱정보다는 새로운 선수에 대한 기대감이 더 크다”고 힘줘 말했다.

홍 감독은 ‘구단 수뇌부의 간섭과 압박’에 대해 “내가 할 수 있는 부분이 있고 할 수 없는 부분이 있다”며 운을 뗀 뒤 “현장의 영역은 분명히 있다고 생각한다. 고형욱 신임 단장님과 충분한 상의를 통해 일 처리를 한다면 개선될 여지는 충분하다”고 자신했다.

홍 감독은 코치진을 조속히 선임하는 한편 열흘 앞으로 다가온 스프링캠프 준비를 해야 한다. 10개 구단 중 유일하게 외국인 타자를 결정하지 못한 과제도 남아 있다.

홍 감독은 “4월 개막까지 아직 시간이 남은 만큼 신중하게 선수를 뽑아 달라고 구단에 요청해 놨다”고 말했다.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2021-01-22 2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