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오디션 출신 그룹 계약 갈등

CJ ENM “n.CH는 대행사, 합의 결렬됐을 뿐”
n.CH “CJ, 매니지먼트 계약 일방적 종료 통보”
그룹 티오오(TOO)
그룹 티오오(TOO)
그룹 티오오(TOO)의 매니지먼트 계약 권한을 둘러싸고 CJ ENM과 기획사 사이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오디션 프로그램을 통해 데뷔한 가수 관련 분쟁이 잊을 만하면 튀어나오는 모습이다. 양측이 팽팽히 맞선 가운데 그룹 활동에도 수개월째 제동이 걸렸다.

TOO는 2019년 엠넷 오디션 ‘투 비 월드 클래스’로 선발된 10인조 보이그룹이다. CJ ENM과 n.CH엔터테인먼트(n.CH엔터)의 공동 기획으로 출발한 프로그램으로 캐스팅과 매니지먼트, 홍보를 n.CH엔터가 대행했고 음반 제작과 마케팅은 CJ ENM이 맡았다. 이후 TOO는 지난해 4월과 7월 미니앨범을 내고 엠넷 ‘로드 투 킹덤’, ‘케이콘 2020’에 출연하는 등 활발히 활동했다. 그러나 지난해 8월 이후 양측이 대행 계약 연장에 합의하지 못하면서 신보 발매도 중단한 상태다.

n.CH엔터는 7년간의 매니지먼트 대행에 합의했던 CJ ENM이 일방적으로 종료를 통보했다고 주장한다. 그룹 데뷔 후 수개월간 계약을 미루다가 대행 기간을 1년으로 줄인 조건을 제시했고, 이후 아예 업무 이관을 요구했다는 것이다. n.CH엔터 관계자는 “프로그램 론칭부터 함께 기획해 7년으로 합의가 됐던 것”이라며 “CJ를 믿고 멤버들 전속 계약도 넘겼는데 허탈감이 크다”고 말했다.

반면 CJ ENM은 합의가 안 돼 계약이 결렬됐다는 입장이다. “n.CH엔터의 이해관계를 일방적으로 반영하려 한 게 문제”라는 것이다. CJ ENM 관계자는 “매니지먼트 용역 대행 계약을 7년 맺는 경우는 거의 없다”면서 “4개월간 대화했지만 이견이 좁혀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현재 멤버들은 CJ ENM 소속으로 추후 직접 매니지먼트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오디션 프로그램이 끝난 뒤 권한 분쟁은 여러 차례 있어 왔다. 예컨대 2019년 ‘미스트롯’은 콘서트 판권을 두고 방송사와 투자사가 갈등을 빚기도 했다. 다만 최근에는 대형 기획사들의 힘이 커지면서 방송사와 사전 조정을 거치는 분위기다.

그러나 갈등 요인이 없어진 것은 아니다. 매니지먼트 외주화 과정에서 불명확한 계약이 불씨가 될 수 있어서다. 한 소형 기획사 관계자는 “작은 회사들은 정식 계약이 미뤄져도 일을 진행하는 게 우선”이라며 “방송사가 방침을 바꿔도 적극 문제 제기를 하긴 어렵다”고 전했다.

이 때문에 불필요한 분쟁을 막기 위해서는 보다 명확한 사전 협의를 거쳐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한 중견 연예 기획사 관계자는 “갈등이 길어지면 결국 그룹 활동에 지장이 생긴다”며 “사전에 구체적으로 명시해 계약하면 그룹 콘셉트나 계약 형태에 대해 선택의 폭이 더 넓어질 것”이라고 조언했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