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법협, 후원금 사용처 누락 논란에 “선거 앞두고 왜?”

한법협, 후원금 사용처 누락 논란에 “선거 앞두고 왜?”

이보희 기자
입력 2021-01-16 12:43
업데이트 2021-01-16 12: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회 “후원금 1500여만원 지출 증빙 누락” 주장
한법협 “적법하게 회계 처리 했다”

변호사회관 자료사진
변호사회관 자료사진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출신 변호사들이 모여 설립한 한국법조인협회(한법협)가 서울변호사회(서울회)로부터 받은 후원금의 사용처를 제대로 밝히지 않았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15일 법조계에 따르면 지난해 한법협은 2019년 서울회로부터 받은 후원금 2000만원 중 1500여만원에 대한 지출 증빙을 누락했다. 이에 서울회가 여러 차례 후원금 사용에 대한 결산 보고서를 보완해달라고 요청했지만 한법협은 응하지 않았다. 결국 서울회는 지난 5일 제87차 상임이사회를 열고 “서울회 예산으로 집행되는 후원금의 적정하고 투명한 관리를 위해 한국법조인협회에 다시 공문을 발송해 보완을 재요청하기로 의결한다”고 밝혔다.

공문을 전달 받은 한법협은 최근 후원금 계좌내역을 뽑아 제출했지만 제출 서류에는 정작 돈을 송금 받은 수취인란이 모두 지워져 있던 것으로 전해졌다. 계좌 이체 시 자유롭게 바꿀 수 있는 ‘계좌메모’란에만 후원비 집행내역이 적혀 있던 것.

서울회는 보완된 서류만으로는 후원비 사용내역에 대한 의문이 완벽히 해소됐다고 보기 힘든 것으로 판단, 다시 증빙을 요청하기로 했다. 현재 서울회는 재보완을 요구하기 위한 공문을 작성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법협은 적법하게 회계처리를 했다며 의혹 제기 시점에 의문을 표하고 나섰다. 한법협은 “서울회에서 받은 후원금 전액에 대해 적법하게 회계 처리를 했다”며 “서울회 선거를 일주일 앞둔 시점에서 서울회는 전직 서울회장인 박종우 후보의 당선을 위한 불법적 선거개입을 즉시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수취인란을 지우고 자료를 보낸 것에 대해선 “수취인란에는 저희 일을 도와주신 변호사분들의 실명이 나오기 때문에 지우고 보낸 것”이라고 해명했다.

서울변회 제96대 회장 선거는 오는 25일 치러진다. 올해 회장 선거에는 재선을 노리는 박종우 전 회장과 로스쿨 출신 김정욱 변호사 등 3명이 출마했다. 한법협은 지난 6일 김 후보 지지 의사를 밝힌 바 있다.

한편 한법협은 로스쿨 출신 변호사 3500여명으로 구성된 국내 최대 청년법조인단체로 2015년 9월 창립됐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