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옵티머스 키맨’ 정영제 체포… 구속영장 청구

檢 ‘옵티머스 키맨’ 정영제 체포… 구속영장 청구

이혜리 기자
입력 2020-11-26 22:20
업데이트 2020-11-27 06: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파진흥원·NH증권 등에 로비 의혹

검찰이 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 사기 사건의 금융권 로비 의혹을 규명할 ‘키맨’으로 꼽히는 전 옵티머스대체투자 대표 정영제(57)씨를 체포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26일 옵티머스 사건 검거팀인 서울중앙지검 강력범죄형사부(부장 원지예)는 전날 오전 8시 30분쯤 수배 중인 정씨를 지방의 한 펜션에서 체포했다고 밝혔다.

정씨를 넘겨받은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부장 주민철)는 이날 정씨에 대해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정씨가 이미 기소된 김재현(50·수감 중) 옵티머스 대표 등과 펀드 사기 범행을 공모한 것으로 보고 있다. 정씨는 옵티머스 측의 금융권 로비를 담당한 간판 로비스트로 알려졌다. 정씨는 대우그룹 출신으로 동부증권 부사장 등을 지내는 등 국내 증권가에서 잔뼈가 굵은 인물이다.

그는 금융권 인맥을 토대로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NH투자증권 등을 상대로 투자 유치 등을 위한 로비 활동을 벌인 것으로 의심받고 있다. 옵티머스 산하 부동산 개발회사인 골든코어의 대표를 맡아 경기 광주 봉현물류단지 사업을 추진하기도 했다. 정씨는 지난 7월까지 옵티머스 사태와 관련해 언론의 인터뷰에 응했지만 7월 말 경영진이 구속되자 종적을 감췄다.

한편 정씨가 검거되면서 옵티머스 핵심 로비스트로 지목된 4인방 중 기모(56)씨 한 명만 행방이 묘연한 상태다. 이 외에 연예기획사 대표 출신 신모(55)씨는 구속됐고, 또 다른 로비스트 김모(55)씨는 전날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와 횡령, 변호사법 위반 등의 혐의로 구속 기소됐다.

이혜리 기자 hyerily@seoul.co.kr
2020-11-27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