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웹툰으로 지역 콘텐츠산업 부흥·확산 이끈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웹툰으로 지역 콘텐츠산업 부흥·확산 이끈다

이명선 기자
입력 2020-11-26 18:03
업데이트 2020-11-26 18: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대면으로 진행된 ‘지역 만화·웹툰 산업 활성화 토론회’ 성료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이 만화·웹툰으로 지역 콘텐츠 산업의 부흥과 확산을 이끌고자 ‘지역 만화웹툰 산업 활성화 토론회’를 열었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제공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이 만화·웹툰으로 지역 콘텐츠 산업의 부흥과 확산을 이끌고자 ‘지역 만화웹툰 산업 활성화 토론회’를 열었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제공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은 문화체육관광부와 공동으로 만화·웹툰으로 지역 콘텐츠 산업의 부흥과 확산을 이끌고자 ‘지역 만화웹툰 산업 활성화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웹툰이 신한류 콘텐츠로 성장하면서 만화·웹툰 산업으로 유입되는 수요는 크게 증가했지만, 창작 공간 및 주요 인프라는 수도권에 집중되면서 지역 작가와 기업들이 불편해하고 정보·교육에 있어서도 소외되고 있다.

이에 언택트에 적합하고 지역 경계가 없는 인터넷·모바일 기반 웹툰 산업 특색을 살려 지역으로 산업적 확산을 유도하는 정책 개발이 필요한 시점에서 이번 토론회가 마련됐다.

지난 25일 비대면 온라인으로 진행된 ‘지역 만화웹툰 산업 활성화 토론회’는 지역 만화·웹툰 활성화를 위한 현안과제와 구체적 전략에 대한 전문가 토론을 통해 지역 만화·웹툰 활성화 방안 및 발전방향을 모색하려는 자리였다.

이날 주제 발표 및 토론을 통해 최근 급성장하는 웹툰 산업을 지역으로 확산시키려는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첫 번째 발제자로 나선 부산대 윤기헌 교수는 “국가균형발전의 완성도 제고와 한국판 뉴딜의 성과를 지역이 공유하기 위해 콘텐츠 분야에도 지역형 뉴딜이 필요하다”고 밝히며, 부산 지역의 뉴딜-콘텐츠 생태계 조성 노력에 대해 설명했다.

두 번째 발제자로 나선 스튜디오아이레 박지호 실장은 ‘지역기반 비즈니스를 위한 만화·웹툰 기업의 준비와 필요 정책’을 주제로 “지역기업의 경험과 사례를 중점적으로 소개하면서 지역에서 자생력을 갖기 위해 지역 친화적인 사업 아이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웹툰작가로 지역에서 살아남기’를 주제로 세 번째 발제자로 나선 최인수 웹툰 작가는 “빠르게 변화하는 웹툰 생태계에서 만화계가 권위와 역할 변화를 통해 갈등을 딛고 공생을 위해 함께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주제 발표에 이어 김병수 교수를 좌장으로 패널에 박석환 교수와 서범강 회장 등이 참여해 실제 경험 및 사례 중심의 지역 만화·웹툰 산업 활성화 방안 토론이 이어졌다.

토론 패널로 참석한 서범강 한국웹툰산업협회 회장은 “지역 만화·웹툰 산업 활성화를 위해선 지역 거주 창작자 발굴과 지원이 유기적으로 연결되고, 창작자와 기업 간 네트워크 형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신종철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원장은 “이번 토론회에서 논의된 다양한 담론과 의견들이 새롭게 지역의 만화·웹툰 산업을 견인할 수 있는 정책으로 만들어질 수 있도록 하고, 지역 콘텐츠 산업의 부흥을 이끌 수 있도록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