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낙연 “4050 자신감 충만 세대…이전 세대는 신념 있지만 자신감 덜해”

이낙연 “4050 자신감 충만 세대…이전 세대는 신념 있지만 자신감 덜해”

신형철 기자
입력 2020-10-28 16:18
업데이트 2020-10-28 16: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낙연 “그 이전 세대는 신념은 있더라도 자신감까지는 덜 갖고 있던가그래”

‘부동산 정책은 며칠 안으로 발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열린 4050특별위원회 출범식에서 임종성 특위위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열린 4050특별위원회 출범식에서 임종성 특위위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뉴스1
이낙연 대표는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민주당 ‘4050특별위원회’ 출범식에서 “민주주의에 대한 신념이 확실하시고 자신감으로도 충만해있는 세대가 4050 세대라고 말해도 틀리지 않다”며 “그 이전 세대는 신념은 있더라도 자신감까지는 덜 갖고 있던가 그랬는데”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4050특별위원회 출범식 축사’에서 “우리 대한민국 역사에서 어느 세대인들 특별하지 않은 세대는 없습니다만, 아마도 4050 세대가 가장 특별하지 않은가 생각을 한다”며 “5.18 광주 민주화운동이 나던 해에 태어나신 분들이 올해 40살이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50살 되신 분들은 그때 10살이었고 60 되신 분들은 그때 20살이었다”며 “그리고 1987년 6월 항쟁, 또 그것을 통한 대통령 직선제의 쟁취를 여러분 세대가 직접 참여하셨거나 아니면 목격하면서 성장했다”고 밝혔다.

덧붙여 이 대표는 “그리고 촛불 혁명은 바로 여러분이 주역이 돼서 이룩한 자랑스러운 일이었다”며 “말하자면 여러분은 대한민국 민주주의가 성숙하고 완성돼가는 과정을 지켜보았거나 그것을 보며 성장했거나 실제로 쟁취하신 주인공들”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여러분 세대는 실제로 여러분이 노력하신 결과를 얻었고 그 결과로 대한민국 민주주의가 성장해가는 것을 여러분 눈으로 확인하셨기 때문에 민주주의에 대한 신념 못지않게 자신감 또한 갖고 계시는 최초의 세대일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부동산 대책 발표와 관련해 이 대표는 “최근에는 부동산과 주식과 관련된 아주 뜨거운 현안이 있다”며 “며칠 안으로 정부와 합의한 결론을 발표해드리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금 그것을 위해서 굉장히 긴박한 협의를 날마다 계속하고 있다’ 이 말씀은 오늘 드려도 될 거라 생각한다”며 “그래서 그렇게 날짜가 많이 가지 않게 최단 시일 내에 결론을 내서 여러분께 작은 희망이나마 드리겠다는 말씀을 드리겠다”고 말을 줄였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