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 5위 물류업체 윈다 “BTS 관련 제품 배송 중단” 논란

중국 5위 물류업체 윈다 “BTS 관련 제품 배송 중단” 논란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10-20 07:16
업데이트 2020-10-20 07: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지난 7일 미국의 한미 친선 비영리재단인 코리아소사이어티가 온라인으로 진행한 밴 플리트 상 시상식에서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수상소감을 전하고 있다. 2020.10.8 연합뉴스
지난 7일 미국의 한미 친선 비영리재단인 코리아소사이어티가 온라인으로 진행한 밴 플리트 상 시상식에서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수상소감을 전하고 있다. 2020.10.8 연합뉴스
윈다, 웨이보에 “BTS 관련 제품 배송 중단”
수상소감 때문인 듯…논란 커지자 글 삭제
中누리꾼 “황당한 횡포” vs “진정한 애국기업”


방탄소년단(BTS)이 한미 관계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밴 플리트상’을 수상하며 6·25전쟁 당시 한미 양국의 희생을 언급해 일부 중국 누리꾼들이 반발한 가운데 중국 내 5위 물류업체가 BTS 관련 제품 운송을 중단하겠다고 밝혀 논란이 재점화됐다.

19일 웨이보 등에 따르면 중국 물류업체 윈다는 한국지사 계정을 통해 “BTS 택배 관련 문의가 많이 오고 있다”면서 “현재 BTS 관련 택배는 잠시 배송을 중단했다”고 공지했다.

윈다는 배송을 중지한 사유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언급 없이 “원인은 우리가 모두 아는 것이다”라고만 설명했다.

윈다의 ‘우리가 모두 아는 것’은 최근 불거진 BTS의 수상 소감과 관련된 것으로 보인다.
BTS 관련 제품 배송을 중단하겠다고 선언한 중국 5위 물류업체 윈다.  웨이보 캡처
BTS 관련 제품 배송을 중단하겠다고 선언한 중국 5위 물류업체 윈다.
웨이보 캡처
이에 한국에서 해외 직구로 BTS 관련 제품을 구매해오던 중국의 ‘아미’(BTS 팬클럽)들은 강력히 반발했다.

한 BTS 팬은 “중국 세관에서도 정상 통관을 해주는데 기업이 횡포를 부리고 있다”면서 “BTS 제품을 구매할 때는 윈다 외의 물류회사를 이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일부 팬들은 ‘쓰레기 윈다’, ‘윈다 고소’, ‘윈다 꺼져라’ 등의 해시태그를 달아 게시물을 올리기도 했다.

반면, 윈다의 조치를 애국주의적 행동이라고 치켜세우는 누리꾼들도 등장했다.

이들은 “진정한 애국 기업이다”, “앞으로 윈다만 이용하겠다”며 윈다의 황당한 조치를 극찬했다.

윈다 한국지사는 한때 웨이보 핫이슈 5위에 오르면서 중국 누리꾼의 큰 관심을 받았다.

그러나 이후 논란이 격화되자 윈다는 해당 게시글을 삭제했다. 글을 삭제한 이유는 따로 밝히지 않았다.

일부 중국 누리꾼들은 윈다가 이런 게시글을 올린 이유에 대해 직원들의 파업 때문일 것이라는 의혹을 내놓기도 했다. 파업으로 인한 배송 적체를 애국적 행동인 것처럼 포장했다는 것이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