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결국 이상직이 문제다…죄송한 마음뿐” 이상직, 민주당 탈당

“결국 이상직이 문제다…죄송한 마음뿐” 이상직, 민주당 탈당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0-09-24 16:02
업데이트 2020-09-24 16: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스타항공 창업주…대량해고·임금체불 논란

이미지 확대
“임금체불 매우 죄송”
“임금체불 매우 죄송” 최종구(오른쪽) 이스타항공 대표가 29일 서울 강서구 본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인수합병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다 고개를 숙이고 있다. 이 항공사의 대주주인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임원이 대독한 입장문에서 “직원의 임금체불 문제에 대해 매우 죄송하다”며 자신의 가족이 소유한 이스타항공 지분을 모두 회사 측에 헌납하겠다고 밝혔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이스타 문제 해결 후 돌아올 것”

대량해고·임금체불로 논란을 산 이스타항공 창업주인 이상직 의원이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했다.

이 의원은 24일 오후 “민주당 대표님 이하 우리당 선배, 동료 의원들과 당원동지들에게도 내가 무거운 짐이 된 것 같아 참담하고 죄송한 마음 뿐”이라며 “선당후사의 자세로 더 이상 당에 폐를 끼치지 않겠다. 잠시 당을 떠나있겠다”고 탈당을 선언했다.

이 의원은 “‘결국 이상직이 문제다’, 제가 창업한 이스타항공 문제로 지난 몇 달간 수도 없이 보고 들은 말”이라며 “어떻게든 제주항공과의 인수를 꼭 성사시켜 직원들의 일자리를 지켜야겠다는 생각에 매각대금 150억원을 깎아줘도, 미지급임금 해결해보려는 생각에 제가 살고 있는 집을 제외하면 사실상 전 재산을 매각대금으로 헌납하겠다는 발표를 해도 결국 이상직이 문제란 말을 계속 들었다”고 토로했다.

이어 “이유야 어찌 됐든 코로나19 사태로 전 국민이 인고의 시간을 보내는 지금 임금 미지급, 정리해고와 기타 저와 가족 관련 문제로 국민에게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 그리고 창업자로서, 대주주, 부모로서 현 상황의 무게와 이에 대한 제 책임을 통감한다. 그 책임을 피할 생각은 추호도 없으며 그렇게 행동해오지도 않았다”며 “국민과 당원동지들 모두가 결국 이상직이 문제를 해결했다고 할 수 있도록 사즉생의 각오로 이스타항공과 그 직원들의 일자리를 되살려놓겠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20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 앞에서 열린 이스타항공 노동자 고용유지 촉구 기자회견에 참석한 조종사 노동조합연맹소속 회원들이 정부여당과 이상직의원의 책임있는 자세를 촉구하는 피켓을 들고 있다. 2020.9.22 박지환기자 popocar@seoul.co.kr
20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 앞에서 열린 이스타항공 노동자 고용유지 촉구 기자회견에 참석한 조종사 노동조합연맹소속 회원들이 정부여당과 이상직의원의 책임있는 자세를 촉구하는 피켓을 들고 있다. 2020.9.22 박지환기자 popocar@seoul.co.kr
이어 이 의원은 “또 저에 관한 의혹을 성심성의껏 소명하겠다. 그리고 되돌아오겠다. 국민들과 당원동지 여러분의 눈높이에 걸맞는 정치인이자 공인으로 다시 서겠다”고 했다.

이스타항공은 최근 600명이 넘는 임직원 대량해고 통보와 250억원에 달하는 임금체불 문제로 논란이 됐다. 창업주로 이스타항공 사태 책임자로 지목된 이 의원은 부동산 투기 논란으로 제명된 김홍걸 의원과 함께 지난 16일 당 윤리감찰단에 회부돼 조사를 받아왔다.

이 의원은 회견문을 읽은 뒤 ‘탈당 여부를 당과 사전에 논의했느냐’, ‘다시 복당할 것이냐’는 질문 쇄도에도 침묵한 채 그대로 회견장을 떠났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