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태 장기화로 비대면 환경 확산
‘히든싱어6’ ‘트롯신’ 문자투표로
‘유 퀴즈’ 우연 만남서 섭외로 호응
‘다큐 3일’도 시청자 공모로 제작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방송가는 다양한 형식의 실험으로 위기에 대응하고 있다. JTBC 예능 ‘히든싱어6’는 온라인 시청자 투표로 전환했다.<br>JTBC 제공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방송가는 다양한 형식의 실험으로 위기에 대응하고 있다. JTBC 예능 ‘히든싱어6’는 온라인 시청자 투표로 전환했다.
JTBC 제공
코로나19 사태가 길어지면서 사옥 폐쇄까지 했던 방송가가 프로그램 포맷 변화로 결방을 막으며 위기를 넘고 있다. 임시방편이 아닌 새로운 형식의 실험으로 시청자의 눈길도 잡는다.

드라마보다 제작 인원이 적고 변화가 비교적 자유로운 예능은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는 중이다. JTBC ‘히든싱어6’는 지난 7일 녹화분부터 방청객 대신 실시간 문자 투표를 도입했다. 오는 25일 ‘김종국 편’에서 첫 전파를 탄다.

투표에는 오프라인보다 훨씬 많은 시청자가 참여했다. 첫 녹화에서는 1~4라운드에서 문자가 총 2만 1000통 도착했다. 단계마다 실시간으로 방송을 본 국민 판정단 문자 투표를 집계해 결과에 반영했다. 청중들이 원조 가수와 모창 능력자를 구분하는 형식상 관객 없인 불가능해 보였지만 코로나19 상황 속 비대면 방식이 자리잡을 가능성이 크다.

베테랑 트로트 가수들의 공연을 이어 온 SBS ‘트롯신이 떴다’는 ‘라스트 찬스’라는 부제를 달고 오디션으로 형식을 바꿨다. 예선을 통해 선정된 무명 가수들은 멘토의 지도를 받고 경연을 펼치고, 평가는 시청자 심사위원이 온라인으로 한다.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곽승영 CP는 지난 8일 방송영상콘텐츠마켓 콘퍼런스에서 “500명의 심사위원들이 가족들과 모여서 보기 때문에 세대를 아우르는 투표가 가능했다”며 “비대면 전환은 단순히 오프라인을 온라인으로 전환하는 것이 아니라 새 형식의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라고 변화를 설명했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방송가는 다양한 형식의 실험으로 위기에 대응하고 있다.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은 시의성 있는 기획을 선보이고 있다. <br>tvN 제공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방송가는 다양한 형식의 실험으로 위기에 대응하고 있다.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은 시의성 있는 기획을 선보이고 있다.
tvN 제공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 시즌3’는 시의성에 맞는 기획과 화제 인물 섭외로 최고 시청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야외 촬영과 우연한 만남이라는 기존 콘셉트를 과감히 바꾼 게 전화위복이 된 셈이다. 광복절, 제헌절, 입학 시즌 등에 맞춰 특별한 인물을 적극적으로 섭외해 화제성을 이어 가고 있다. 초반에는 혼란도 있었지만, 이번 시즌은 이전과 다른 프로그램으로 접근했다는 게 제작진의 설명이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방송가는 다양한 형식의 실험으로 위기에 대응하고 있다. KBS ‘다큐멘터리 3일’은 시청자 영상을 공모해 방송을 꾸린다.<br>KBS 제공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방송가는 다양한 형식의 실험으로 위기에 대응하고 있다. KBS ‘다큐멘터리 3일’은 시청자 영상을 공모해 방송을 꾸린다.
KBS 제공
다큐멘터리도 색다른 시도에 나섰다. KBS ‘다큐멘터리 3일’은 지난 8일부터 2주간 ‘시청자VJ 챌린지’를 진행해 영상 공모로 방송을 꾸민다. 셀프카메라, 일상 모습 등 비상업적이고 재미있는 영상을 모아 정규 편성 때 공개한다. 제작진은 “어차피 코로나19가 장기전이라면 서로 지치지 않게 격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시청자 공모를 시작했다”며 “입시를 끝내고도 대학생활을 즐기지 못하는 새내기, 공연을 하지 못하는 배우, 매출이 줄어든 자영업자, 등교 제한 조치가 시행된 고등학생의 일상 영상이 오고 있다”고 밝혔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