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철수 경제3법에 김종인과 반대 “창업하고 문제 느꼈다”

안철수 경제3법에 김종인과 반대 “창업하고 문제 느꼈다”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0-09-23 13:34
업데이트 2020-09-23 13: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의 4차 추경안과 관련해 “(정부 여당이) 전국민 통신비지원이라는 얄팍한 수단으로 국민 환심을 사려고 한다”며 “중소기업과 자영업자에게 긴급재난지원금 지원을 집중해야 한다”고 거듭 주장하면서 안 대표는 문재인 정부를 향해 “이런 얄팍한 술수, 몰인정한 정치 제발 중단하라”고 비판했다. 2020.9.21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의 4차 추경안과 관련해 “(정부 여당이) 전국민 통신비지원이라는 얄팍한 수단으로 국민 환심을 사려고 한다”며 “중소기업과 자영업자에게 긴급재난지원금 지원을 집중해야 한다”고 거듭 주장하면서 안 대표는 문재인 정부를 향해 “이런 얄팍한 술수, 몰인정한 정치 제발 중단하라”고 비판했다. 2020.9.21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23일 경제3법에 대해 “가장 직접적으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은 시장에서 불공정이 벌어지는 것을 근본적으로 없애는 일, 정부가 지나치게 관치경제·관치금융으로 간섭하지 않는 것을 먼저 해야 하고 가장 중요하다”라고 밝혔다.

안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대한민국미래혁신포럼 초청 강연 이후 기자들과 만나 “공정경제는 정치하기 전부터 지켜온 오랜 소신”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경제3법은 정부·여당이 이사회 규제를 통해 기업 지배구조를 개선하고 공정경제를 달성한다는 취지로 추진하는 상법·공정거래법 개정안과 금융그룹감독법 도입안이다.

앞서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경제3법에 부정적 입장을 밝힌 안 대표에 대해 “그 사람은 자유시장경제가 무엇이라는 것을 정확히 인식을 못하는 것 같다. 자유시장경제라고 해서 아무것도 안 하고 내버려두면 제대로 움직이지 않는다”라며 “그 사람들 나름대로 생각을 하는 거고, 국민의힘은 국민의힘 나름대로의 생각을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안 대표는 “현장에서 직접 기업을 창업하고 경영하면서 한국경제 구조의 문제를 피부로 느끼면서 살았다”며 “경제3법을 보면 시장에 직접적으로 개입해서 공정하게 만들기보다는 기업 지배구조에 변화를 줘서 공정한 시장을 만들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업 지배구조를 변화시켜서 공정한 시장을 만드는 것은 전체 중에서 작은 부분”이라며 “일감 몰아주기 등을 없애는 수준일텐데 그정도로 충분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기업 지배구조에 변화가 있으면 과연 공정한 시장이 만들어질 것인가. 일감 몰아주기는 사라질 수 있을지 몰라도 반대 작용도 있을 수가 있다”며 “만약 외국기업으로 경영권이 넘어가면 오히려 독과점 상황에서 이익을 더 늘리려고 시도할 수 있고, 적극적 인수합병을 방어하기 위해 기업성과를 좋게 하려고 불공정 거래관행이 더 심해질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법안 논의 과정에서 여러 가지 이견이 나오고 조율되는 과정을 거칠 것”이라며 “국민의당도 그 부분에 대해서 필요한 의견을 계속 밝힐 것이다. 진정한 공정경쟁이 가능한 자유시장경제가 될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