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엔보고서 “북, 탄도미사일 장착 가능한 핵 소형화 성공 가능성”

유엔보고서 “북, 탄도미사일 장착 가능한 핵 소형화 성공 가능성”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8-04 08:20
업데이트 2020-08-04 08: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3월 북한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의 미사일발사장 일대를 촬영한 38노스의 위성 사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폭스뉴스 인터뷰를 통해 불쑥 2차 북미정상회담 때 미국이 북한의 핵시설 다섯 곳의 해체를 요구했고 북한은 영변과 풍계리 등 기존에 알려진 시설 두 곳만 고집해 결렬됐다고 털어놓아 그 의도를 놓고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지난 3월 북한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의 미사일발사장 일대를 촬영한 38노스의 위성 사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폭스뉴스 인터뷰를 통해 불쑥 2차 북미정상회담 때 미국이 북한의 핵시설 다섯 곳의 해체를 요구했고 북한은 영변과 풍계리 등 기존에 알려진 시설 두 곳만 고집해 결렬됐다고 털어놓아 그 의도를 놓고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북한이 탄도미사일 탄두에 장착 가능한 소형화된 핵무기를 개발했을 것이라는 유엔의 기밀보고서가 작성됐다고 로이터통신이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로이터통신은 유엔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패널이 작성한 보고서를 입수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다수 국가는 북한이 “아마도 탄도미사일 탄두에 들어갈 수 있는 소형화된 핵무기를 개발했을 것”이라고 평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구체적으로 이름이 적시되지 않은 이들 국가는 지난 6차례의 북한 핵실험이 핵 무기 소형화에 도움을 준 것으로 보고 있다.

한 국가는 북한이 “기술적 향상을 이루거나 잠재적으로 다탄두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추가 소형화를 추구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보고서는 “북한은 고농축 우라늄 생산과 실험용 경수로 건설을 포함한 핵 프로그램을 계속하고 있다”면서 “한 회원국은 북한이 계속 핵무기를 제조하고 있다고 평가했다”고 적시했다.

이 보고서는 잠정본으로 이날 안보리 대북제재위에 제출됐다.

로이터에 앞서 일본 NHK도 해당 보고서에 ‘북한은 지금도 핵 관련 물질을 계속 제조하고 있고, 핵탄두를 탑재하기 위해 탄도미사일 능력과 설비를 계속 상향시키고 있다“는 내용이 담겼다고 2일 보도한 바 있다.

보고서는 또 북한이 유엔 제재로 전면 금지된 석탄 수출을 올해 3월 이후 선박을 통한 해상 물자 환적 수법으로 재개해 위법하게 자금을 확보하고 있으며, 유엔이 정한 상한선을 훨씬 넘는 석유 정제품을 밀수입하고 있다는 내용도 담았다고 NHK가 전했다.

아울러 유엔 결의로 모든 회원국은 작년 12월까지 북한 노동자를 본국으로 송환할 의무가 있는데도, 이후에도 각국에서 북한 노동자가 호텔 종업원, 스포츠 선수, 의료 종사자로 활동하고 있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