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통합당, 한 지역구 국회의원 3선 제한·민정수석 폐지 검토

통합당, 한 지역구 국회의원 3선 제한·민정수석 폐지 검토

이하영 기자
입력 2020-08-04 01:56
업데이트 2020-08-04 14: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르면 10일 ‘10대 개혁 정책’ 발표

노동분야선 산업재해 없는 일자리 창출
지방의원 공천 때 청년·여성에 30% 할당
이미지 확대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3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이종배 정책위의장, 김 위원장, 주호영 원내대표, 성일종 비대위원.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3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이종배 정책위의장, 김 위원장, 주호영 원내대표, 성일종 비대위원.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미래통합당이 새로 선보일 10대 정책에 ‘국회의원 3선 초과 연임 금지’, ‘청와대 민정수석실 폐지’, ‘산업재해 없는 일자리 창출’ 등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개혁적 정책들을 제시해 기득권 이미지를 타파하고 국민 공감을 얻겠다는 시도다.

3일 통합당 핵심 관계자에 따르면 통합당 정강정책개정특별위원회는 이르면 오는 10일 ▲정부·정치·사법 개혁 ▲노동·일자리·경제 혁신 ▲공존 등 10대 분야 정책 방향성을 제시할 방침이다.

정치 개혁 정책으로는 국회의원 3선 초과 연임 금지와 인사·민정수석실 폐지가 논의되고 있다. 한 지역구에서 내리 3번 당선된 의원은 같은 지역에서 출마할 수 없도록 해 신인을 적극 육성하자는 취지다. 지방의원 공천 시 30%를 청년·여성에 할당하는 제도도 거론된다.

정부 개혁에는 민정수석실 폐지를 담기로 가닥을 잡았다. 진보·보수 진영을 초월해 민정수석이 집권당의 보은 인사를 전담하고 청와대의 부처 장악력을 높였다는 비판 의식에서 나온 안이다. 특히 정부부처의 전문성을 해치는 것을 막고자 대통령의 인사 권한을 축소하는 방안도 담겼다.

노동 정책으로는 산업재해 없는 일자리 창출이 제시될 것으로 보인다. 특위 회의에서는 “산업재해는 이념과 진영 논리를 떠나 누구든 관심을 가져야 할 분야”라는 목소리가 컸던 것으로 알려졌다. 경제 정책으로는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화두를 던졌던 기본소득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살아남을 수 있는 일자리 육성 방안이 담길 예정이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20-08-04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