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내 논 두 마지기가 휩쓸려 떠내려갔어유”… 수심에 잠긴 충주

“내 논 두 마지기가 휩쓸려 떠내려갔어유”… 수심에 잠긴 충주

남인우 기자
남인우, 한상봉 기자
입력 2020-08-03 22:28
업데이트 2020-08-04 02: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부지역 폭우 피해 속출

충북 특별재난지역 건의… 연천 ‘대피령’
이천 산양저수지 붕괴로 이재민 수백명
천안·아산 지하차도 차량 수십대 침수도
인천, 내일까지 최대 300㎜ 비 더 내릴 듯
이미지 확대
3일 중부 지역에 집중호우가 이어지면서 많은 사상자가 발생하고 도로와 주택이 물에 잠기는 등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특히 이날 피해는 경기도에 집중적으로 발생했다. 이날 연천군 차탄리에서 건축자재판매업을 하는 김미자씨가 폭우로 자재와 집이 엉망이 된 모습을 보고 망연자실해하고 있다. 차탄리에는 지난 2일 오후 10시부터 3시간 동안 120㎜가 넘는 집중호우가 내렸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3일 중부 지역에 집중호우가 이어지면서 많은 사상자가 발생하고 도로와 주택이 물에 잠기는 등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특히 이날 피해는 경기도에 집중적으로 발생했다. 이날 연천군 차탄리에서 건축자재판매업을 하는 김미자씨가 폭우로 자재와 집이 엉망이 된 모습을 보고 망연자실해하고 있다. 차탄리에는 지난 2일 오후 10시부터 3시간 동안 120㎜가 넘는 집중호우가 내렸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하늘에 구멍이라도 난 줄 알았어유. 윗집 자동차가 물 위에 둥둥 떠내려오고 내 논 두 마지기(1300여㎡)가 물에 휩쓸려 떠내려갔어유.”

3일 오전 충북 충주시 산척면 송강리에서 만난 김봉회(81) 할머니는 전날 새벽 마을을 덮친 물난리를 회상하며 연신 한숨을 쉬었다. 순식간에 수마가 할퀴고 간 송강리는 참혹했다. 여기저기 널브러져 있는 폐타이어와 빈 생수병, 작은 나뭇가지 등으로 마을 전체는 쓰레기장을 방불케 했다. 산사태로 뿌리째 뽑힌 나무와 토사가 왕복 2차선 도로를 가로막거나 차선 하나가 유실되면서 차량 소통이 어려운 곳도 한두 곳이 아니었다. 박남순(72)씨 자택 등 집 수십 채가 지반 붕괴로 한쪽이 기우는 등 위태롭게 형체를 유지하고 있었다. 비가 더 쏟아져 지반이 약해지면 금방이라도 쓰러질 것 같았다. 박씨는 “전날 오전 10시쯤 전깃줄이 흔들려 나가 보니 전신주가 쓰러지고 마당 앞까지 물이 들어와 차를 끌고 몸만 빠져나왔다”면서 “돌아와 보니 집 안팎이 쑥대밭으로 변했다”고 울먹이며 말했다.

이날 오후 7시 54분쯤 진천군 문백면 봉죽리 봉죽교에서 한모(62)씨가 차량과 함께 급류에 떠내려가 실종되면서 충북 지역 인명피해는 사망 4명, 실종 9명으로 늘어났다.
이미지 확대
3일 중부 지역에 집중호우가 이어지면서 많은 사상자가 발생하고 도로와 주택이 물에 잠기는 등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특히 이날 피해는 경기도에 집중적으로 발생했다. 이날 평택시 청북읍 한 공장에 토사가 덮쳐 작업 중이던 근로자 4명이 파묻힌 가운데 구조대가 이들을 구조하고 있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구조대는 약 한 시간 뒤인 오전 11시 48분~낮 12시 10분 매몰자 전원을 구조해 병원으로 이송했으나 끝내 3명이 사망하고 1명은 크게 다쳤다.  뉴스1
3일 중부 지역에 집중호우가 이어지면서 많은 사상자가 발생하고 도로와 주택이 물에 잠기는 등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특히 이날 피해는 경기도에 집중적으로 발생했다. 이날 평택시 청북읍 한 공장에 토사가 덮쳐 작업 중이던 근로자 4명이 파묻힌 가운데 구조대가 이들을 구조하고 있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구조대는 약 한 시간 뒤인 오전 11시 48분~낮 12시 10분 매몰자 전원을 구조해 병원으로 이송했으나 끝내 3명이 사망하고 1명은 크게 다쳤다.
뉴스1
이미지 확대
3일 중부 지역에 집중호우가 이어지면서 많은 사상자가 발생하고 도로와 주택이 물에 잠기는 등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특히 이날 피해는 경기도에 집중적으로 발생했다. 이날 오전 가평군 가평읍 산유리의 한 펜션 위로 토사가 무너져 있다. 현재 4명이 대피하지 못한 것으로 추정돼 중장비를 동원한 구조 작업이 진행 중이다. 가평 지역에는 오전 한때 시간당 최대 80㎜의 폭우가 쏟아졌다. 연합뉴스
3일 중부 지역에 집중호우가 이어지면서 많은 사상자가 발생하고 도로와 주택이 물에 잠기는 등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특히 이날 피해는 경기도에 집중적으로 발생했다. 이날 오전 가평군 가평읍 산유리의 한 펜션 위로 토사가 무너져 있다. 현재 4명이 대피하지 못한 것으로 추정돼 중장비를 동원한 구조 작업이 진행 중이다. 가평 지역에는 오전 한때 시간당 최대 80㎜의 폭우가 쏟아졌다.
연합뉴스
지난 1∼2일 내린 폭우로 인한 충북 지역 실종자 8명에 대한 수색이 성과를 거두지 못한 가운데 실종자 한 명이 추가된 것이다. 이날 오전 6시쯤 시작한 실종자 수색 작업은 기상 악화로 오후 2시 45분쯤 중지됐다. 투입된 인원은 충주 311명, 단양 62명, 음성 57명을 합쳐 총 430명이다.

이날 기준으로 충북 지역에선 충주 27곳 등 주택 131곳과 농경지 1703㏊가 침수됐다. 또 제천 88곳 등 116곳에서 산사태가 났고, 고속도로 4곳 등 도로 81곳이 유실되거나 침수됐다. 특히 이번 폭우로 충주시 엄정면 미내리 원곡천 인근 주민 120여명 등 192가구 473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이날 정부에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건의했다.

경기도에서도 피해가 속출했다. 이날 오후 3시 현재 경기 지역에서 주택 112가구와 농경지 1043ha가 침수됐고, 이천시 율면 산양저수지 붕괴 등으로 5개 시군에서 339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안성과 이천 등에서는 산사태 및 토사 유출 피해 70여건이 접수됐으며 경강선 선로가 유실돼 신둔도예촌~여주역 양방향 운행이 중단됐다.
이미지 확대
비가 쉬지 않고 내리면서 주요 강 및 하천의 수위도 경보 수준을 오르내리고 도로 곳곳의 차량 통행이 금지됐다. 임진강 상류인 군남댐 수위는 올해 처음 30m를 넘어섰고, 임진강 최북단 필승교 수위도 빠르게 상승해 오전 2시 30분 현재 5.74m까지 오르기도 했다. 연천군은 이날 오전 2시 40분쯤 차탄천이 범람할 우려가 있다며 차탄리 일부 주민에 대한 대피령을 내렸다.

이날 오후 1시 40분쯤 충남 아산에서는 폭우로 떠내려온 부유물을 걷어내는 작업을 하던 근로자가 맨홀에 빠지는 등 3명이 실종됐다. 천안 동남구 홈플러스 앞과 KTX 천안아산역 인근, 신방동주민센터 앞, 성환읍 복모리 하수처리장 등지 지하차도에서는 차량 수십대가 침수됐다. 흙탕물이 일렁이는 도로에서는 시민들이 바퀴나 지붕까지 물이 차오르는 차량을 뒤로한 채 급히 몸만 빠져나왔다.

수원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충주 남인우 기자 niw7263@seoul.co.kr
2020-08-04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