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동산 민심 악화에 연일 수습하는 민주당…이해찬 “박탈감 느끼는 분 많다”

부동산 민심 악화에 연일 수습하는 민주당…이해찬 “박탈감 느끼는 분 많다”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0-07-08 10:32
업데이트 2020-07-08 1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왼쪽) 대표가 6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태년 원내대표.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왼쪽) 대표가 6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태년 원내대표.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8일 “다시는 아파트 양도 차익으로 터무니없는 돈을 벌 수 있다는 인식이 우리 사회에서 사라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아파트 가격이 급속도로 급격하게 오르는 지역이 있어 국민 걱정이 매우 많고 박탈감까지 느끼는 분이 많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가능하면 7월에 부동산 대책을 할 수 있는 건 국회에서 하고 부족한 것은 정책을 신중히 검토해서 정기국회에서 보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공직자들의 다주택 문제 등 부동산 관련 민심이 악화되고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 지지율이 하락하자 당에서는 연일 부동산 대책 관련 발언을 쏟아내고 있는 상황이다.

김태년 원내대표도 “당정 협의를 거쳐서 다주택자와 투기성 주택 보유자에 대한 종합부동산세 강화 등 7월 국회에서 우선 처리할 법안을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지난 총선 과정에서 후보자들에게 실거주 외 주택을 2년 안에 매각하도록 서약서를 받은 바 있다”며 “이에 따라 많은 의원들이 처분했거나 처분 절차를 밟거나 처분 계획을 세운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민주당은 국회의원 실거주 외 주택 처분 문제를 두 가지 원칙을 가지고 할 것”이라며 “2년 안에 실거주 외 주택 처분 이행 서약을 반드시 지키도록 하고 이른 시일 내 하기를 촉구하겠다. 의원총회에서 두 가지 원칙을 공유하고 신속히 절차를 밟아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