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권서도 비난 목소리 커지자… 노영민 “반포 집 처분 고민 중”

여권서도 비난 목소리 커지자… 노영민 “반포 집 처분 고민 중”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20-07-08 02:00
업데이트 2020-07-08 06: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정부 부동산 정책 신뢰 훼손 우려에
민주당선 반포 집 처분 불가피론 확산
이낙연도 “아들 살아도 팔아야” 비판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 연합뉴스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 연합뉴스
노 실장, 청주 아파트 매매절차 시작
반포집 등 2주택 처분땐 ‘무주택자’로

청와대 참모들의 ‘솔선수범’을 강조하고도 정작 본인은 충북 청주 아파트를 처분하고 서울 반포 아파트를 택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의 선택이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신뢰도를 훼손하는 대형 악재로 번지고 있다.

7일 한 방송 보도에 따르면 노 실장은 논란이 확산되자 반포 아파트 처분 여부를 고민 중이다. 노 실장은 “반포 집에 살고 있는 아들이 ‘좌불안석이고 죄인이 된 것 같다’고 하소연했다”며 처분 가능성을 내비쳤다. 앞서 노 실장이 급매로 내놓은 청주 흥덕구의 아파트는 구두계약 등 매매 절차가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두 아파트가 처분되면 노 실장은 무주택자가 된다.

민주당에서는 노 실장의 거취는 ‘논외’라면서도 반포 아파트 처분은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우세하다. 정권의 명운을 걸고 부동산 대책을 추진해야 하는데 민주당이 어떤 정책을 내놔도 노 실장 사례가 시장에 잘못된 시그널로 작용해 발목을 잡기 때문이다. 악화된 여론이 계속되면 노 실장의 용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당내에서 터져 나올 가능성도 있다.

당장 이날 유력 대권·당권 주자인 이낙연 의원이 노 실장을 공개 비판하고 나섰다. 이 의원은 한 방송 인터뷰에서 “(노 실장이) 강남집을 팔았으면 싶다”며 “그런데 거기에 십몇 년째 아들이 살고 있다고 얘기한다. 그런다 하더라도 처분하는 것이 좋겠다”고 밝혔다.

김남국 의원은 라디오 인터뷰와 페이스북을 통해 “매우 부적절한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또 “여야 의원과 고위공무원, 오늘 당장 인근 부동산에 전화하자”고 주장하기도 했다.

공개 비판을 자제하고 있는 인사들도 노 실장 논란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민주당의 한 최고위원은 통화에서 “무슨 이런 일이 다 있느냐는 반응들”이라며 “결국 노 실장이 직접 반포 집을 팔아야 하는 상황으로 본다”고 말했다. 수도권의 한 3선 의원은 “개인적 사정이 있겠지만, 노 실장이 반포 아파트를 팔지 않고는 어떤 정책도 추진하기 어려운 상황에 갇혀 버렸다”며 “국민들에게 사과하고 모두 처분하는 수밖에 없다”고 했다. 한 재선 의원은 “요즘 국면에 입방아에 오르기 좋은 실수”라며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반면 또 다른 최고위원은 “청와대의 일과 개인의 선택에 당이 어떤 입장을 내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다주택자 정리 기준을 내는 게 정책이지 개인이 어떤 주택을 처분할지를 따질 때가 아니다”라고 했다.

야권은 연일 비판 강도를 높이고 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의원총회에서 “국민들은 문재인 대통령 지시나 집권여당의 정책추진 의사보다 ‘똘똘한 한 채’를 챙기겠다는 노 실장의 처신을 더 강력한 신호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꼬집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2020-07-08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