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온전한 형태는 전 세계 딱 3점…12세기 고려 나전칠기합 왔다

온전한 형태는 전 세계 딱 3점…12세기 고려 나전칠기합 왔다

이순녀 기자
이순녀 기자
입력 2020-07-02 21:04
업데이트 2020-07-03 05: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화재청, 작년 日 소장가로부터 매입
전복·거북껍질 활용… 고려 수작 평가
오는 12월 중앙박물관 특별전서 전시

이미지 확대
문화재청이 일본에서 환수해 2일 공개한 고려 나전국화넝쿨무늬합. 고려 전통공예의 절정을 보여 주는 수작이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문화재청이 일본에서 환수해 2일 공개한 고려 나전국화넝쿨무늬합. 고려 전통공예의 절정을 보여 주는 수작이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12세기 고려 나전칠기 명품 ‘고려 나전국화넝쿨무늬합’이 일본에서 돌아왔다. 전 세계에서 단 3점만이 온전한 형태로 전해지는 희귀 유물로, 나전칠기 원형 복원과 전통기술 재현 등 활용 가치가 높아 주목된다.

문화재청은 2일 국립고궁박물관에서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이 지난해 12월 일본 개인 소장가로부터 매입한 나전합을 공개했다. 길이 10㎝, 무게 50g가량인 나전합은 하나의 큰 합(모합) 속에 들어가는 5개의 작은 합(자합) 가운데 하나다.

영롱하게 빛나는 전복패와 온화한 색감의 대모(바다거북 등껍질), 금속선을 이용한 치밀한 장식 등 고려 나전칠기 특유의 격조 높은 아름다움이 고스란히 담긴 수작으로 평가받는다. 2006년 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 ‘나전칠기- 천년을 이어 온 빛’을 통해 국내에 처음 소개될 당시 큰 화제가 됐다.

뚜껑과 몸체는 국화와 넝쿨무늬로 장식돼 있다. 아주 작게 오린 나전이 빈틈없이 배치돼 유려한 무늬를 뽐낸다. 뚜껑 가운데 꽃무늬와 꽃술엔 대모를 얇게 갈아 투명하게 만든 판 안쪽에 안료를 칠해 앞면에 비쳐 보이도록 하는 대모복채법이 사용됐다. 금속선으로 넝쿨 줄기를 표현하고 두 줄을 꼬아 기물의 외곽선을 장식하는 등 세밀하고 다양한 문양이 아름다움을 발한다.

현재 온전한 형태의 나전합 유물은 미국 뉴욕 메트로폴리탄박물관 소장품과 일본 교토의 사찰 소장품을 포함해 3점뿐이다.

이번에 환수한 나전합은 유일하게 매입이 가능한 개인 소장품을 들여온 것으로, 고려 나전칠기 생산국인 우리나라에서 처음 나전합을 보유하게 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고려 나전칠기는 송나라 사절로 고려에 왔던 서긍이 ‘고려도경’에서 ‘솜씨가 세밀하여 가히 귀하다(細密可貴·세밀가귀)’고 극찬할 정도로 당대 동아시아 최고의 공예품으로 인정받았다.

현재 고려 나전칠기는 전 세계에 22점만 남아 있다. 파손됐거나 변형된 작품을 제외한 온전한 형태는 15점에 불과하다. 그마저 대부분 미국과 일본의 주요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다. 국내에 현존하는 온전한 형태의 나전칠기 유물은 국립중앙박물관이 소장한 불교 의식용 불자와 나전경전함(보물 제1975호) 등 2점이었다.

환수된 나전합은 국립중앙박물관으로 이관돼 오는 12월 22일 개막하는 특별전 ‘고대의 빛깔, 옻칠’에 전시될 예정이다.

이순녀 선임기자 coral@seoul.co.kr
2020-07-03 2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