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대화 복귀하도록 전방위 노력…美와 워킹그룹 개선 방안도 논의”

“北 대화 복귀하도록 전방위 노력…美와 워킹그룹 개선 방안도 논의”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20-07-02 22:30
업데이트 2020-07-03 01: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경화 외교장관 내신 기자회견

이미지 확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일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내신 기자단 브리핑에서 북미 대화 재개 및 일본의 수출 규제 등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일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내신 기자단 브리핑에서 북미 대화 재개 및 일본의 수출 규제 등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美, 유연한 입장으로 대화 임할 준비
고위급 인사 이달 중 방한 추진 협의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일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1월 미국 대선 전 3차 북미 정상회담 추진 의지를 밝힌 것과 관련해 “북한의 대화 복귀를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의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로 위기에 내몰렸던 남북 관계가 군사행동 보류 지시로 다소 숨 고르기 국면에 접어든 가운데 정부의 북미 대화 재개 노력이 결실을 거둘지 주목된다.

강 장관은 이날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내신 기자회견에서 북미 정상 대화 가능성에 대해 “청와대의 발표가 있었고 외교부로서는 외교부의 역할도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며 “(지난달)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의 방미도 그런 차원”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16일 북한의 연락사무소 폭파 이후 북미 정상회담 개최를 위한 중재 역할을 재개했다. 전날 청와대 관계자는 관련 사실을 알리며 “청와대와 백악관 안보실이 긴밀하게 소통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미국 측은 언제든지 북미 대화를 재개할 준비가 돼 있다는 입장을 꾸준히 밝혀 왔다”며 “북미 대화가 재개된다면 유연하게 대화에 임할 준비가 돼 있다는 입장을 확인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북미 대화 재개를 모색할 것으로 보이는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부장관의 방한 일정에 대해선 밝히지 않았다. 다만 “이달 중 고위급 인사 방한 추진을 위해 협의하고 있다”고 간접적으로 표현했다.

강 장관은 여권 일각에서 남북 관계 걸림돌로 지적하는 한미 워킹그룹에 대해 “이 본부장 방미 시 운영 방식을 개선해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제11차 한미 방위비분담금특별협정(SMA) 협상과 관련해선 “합리적인, 우리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의 증액이 돼야 한다”고 했다.

강 장관은 보복성 수출 규제가 1년째 지속되고 있는 한일 관계에 대해 “간극이 크다. 대법원 강제징용 판결에 대한 불만으로 부당하게 취한 수출 규제 조치가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지난해 정부가 종료를 선언했다가 철회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에는 “정부는 언제든지 종료할 권한을 유보한다는 전제하에 일본의 수출 규제 관련 여러 동향 등 제반 사항을 분석하면서 입장을 정리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청와대는 이날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원회 회의를 열어 북한 정세를 논의하고 SMA 협상 진행 상황을 점검했다. 청와대는 “협상 조기 타결을 위해 협의를 계속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2020-07-03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