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천대 총장 선거 내홍 격화 … 졸업생들도 이사회 사퇴 등 요구

인천대 총장 선거 내홍 격화 … 졸업생들도 이사회 사퇴 등 요구

한상봉 기자
한상봉 기자
입력 2020-06-03 17:46
업데이트 2020-06-03 17: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위로 추천되고도 밀린 최계운 명예교수 4일 입장 발표 예고

국립 인천대학교 이사회가 이찬근 무역학부 교수를 제3대 총장 최종 후보로 결정한 것과 관련, 일부 교수들에 이어 졸업생 일부도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자신들을 ‘인천대를 사랑하는 졸업생 일동’이라 밝힌 인천대 졸업동문들은 3일 이사회의 전원 사퇴와 총장 선임 즉각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학교 구성원들이 민주적 투표를 통해 선출한 결과(후보)를 무시하고 9명으로 구성된 이사회가 독단적으로 총장을 선임한 것은 ‘사학비리 인천대’로 돌아가려는 만행”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총장 선임 즉각 철회, 이사회 전원 사퇴, 총장 직선제 실시, 정부의 총장 임명 보류를 요구했다.

‘인천대를 사랑하는 졸업생 일동’ 관계자는 “총동문회나 총학생회 등의 공식기구에서도 내부 논의 등 절차를 거쳐 성명서가 발표될 것으로 안다”면서 “우리는 빠른 입장 발표를 위해 토목공학과 등 15개 학과 이상 졸업생들에게 온라인 동의서를 받아 성명서를 발표하게 됐다”고 밝혔다.

앞서 인천대 학생·조교·교직원·교수·동문 대표 등 1700여명은 총장 추천위원회 주관 아래 투표를 통해 5명의 후보 중 최계운(1위), 박인호(2위), 이찬근(3위) 등 3명의 후보를 선출해 이사회에 추천했다. 그러나 이사회는 특별한 설명없이 이례적으로 3위로 추천된 이찬근 교수를 총장 후보로 선임해 지난 1일 공식 발표했다.

이사회가 3위로 추천된 이 교수를 최종 총장 후보로 선임한 것과 관련 인천대 관계자는 “이사회 결정은 법 절차나 규정에는 문제가 없으며, 이사회 운영내용은 비공개라 자세한 경위를 알 수 없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인천대 이사회에서 제3대 총장에 선임된 이찬근 교수.(인천대 제공)
인천대 이사회에서 제3대 총장에 선임된 이찬근 교수.(인천대 제공)
이 교수는 1994년부터 인천대 무역학부 교수로 재직했으며 2017년 3∼12월 인천대 부총장을 지냈다. 인천대 부임 전에는 삼성그룹, 맥킨지(다국적 컨설팅 회사) 등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다.

인천대 이사회가 앞으로 이 교수를 교육부 장관에게 임용 제청하면 대통령은 4년 임기의 차기 총장을 최종 임명하게 된다.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