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늘 ‘가보지 않은 길’ 온라인 개학… 기대 반 우려 반

오늘 ‘가보지 않은 길’ 온라인 개학… 기대 반 우려 반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0-04-08 22:50
업데이트 2020-04-09 02: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학생도 교사도 낯선 원격수업 시작

학생들 접속 몰릴 때 서버 안정화 중요
학부모들, 가정에서 학습관리 부담 커
원격수업서 ‘전인교육’ 구현 여부 관건
일부 “낯설지만 의미있는 시도” 기대감
“성공 여부 떠나 학교 역할 고민 안길 것”
이미지 확대
온라인 개학 만반의 준비코로나19 확산 영향으로 실시되는 ‘온라인 개학’을 하루 앞둔 8일 서울 용산구 용산공고에서 자동차과 교사들이 온라인 수업용 동영상을 촬영하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온라인 개학 만반의 준비코로나19 확산 영향으로 실시되는 ‘온라인 개학’을 하루 앞둔 8일 서울 용산구 용산공고에서 자동차과 교사들이 온라인 수업용 동영상을 촬영하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원격수업은 아직 개선해야 할 부분이 많고 학생들도 온라인 공간에서 서로 친해지기까지 시간이 필요합니다. 낯설지만 의미 있는 시도가 돼야죠.”

서울 창덕여중에서 과학 교과를 가르치는 김청해 교사는 ‘온라인 개학’을 하루 앞둔 8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온라인 원격수업에 우려와 기대를 함께 내비쳤다. 서울교육청이 지정한 ‘미래학교’로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교육이 활성화된 창덕여중은 마이크로소프트(MS)의 협업 소프트웨어 ‘팀즈’를 활용해 온라인 원격수업을 진행한다. 지난달 30일부터 팀즈를 활용한 출석 확인과 수업을 진행하며 온라인 개학 예행연습을 마쳤다. 김 교사는 “처음 시도하는 원격수업이 (공교육에) 의미 있는 시작점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9일은 우리나라 공교육 역사상 처음으로 온라인 개학이 이뤄지는 날이다. 이날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3학년이 온라인으로 1학기를 시작하는 데 이어 오는 16일에는 중·고등학교 1~2학년, 20일엔 초등학교 1~3학년이 온라인으로 학사 일정을 시작한다. 교육계에서는 온라인 개학으로 공교육이 중요한 시험대에 오를 것으로 내다본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날 경기 고양시 EBS 본사를 방문해 온라인 원격수업 준비 상황을 점검했다. 유 부총리는 “대한민국 학교가 내일(9일) 온라인 개학을 한다”면서 “학교를 멈출 수 없다는 각오로 우리 아이들의 미래와 교육 혁신에 대한 마음으로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교육당국은 이날까지 저소득층 등 스마트기기가 없는 학생들에게 기기를 대여하고, 각 학교는 온라인 원격수업 시범 운영을 통해 문제점을 사전 점검했다.

일선 학교에서는 온라인 수업이 조기에 자리잡으려면 원격수업 플랫폼 서버가 학생들의 밀려드는 접속을 감당해야 한다고 꼽는다. 학생들이 스마트기기 앞에서 효과적으로 학습을 할 수 있을지, 학부모들이 가정에서 이뤄지는 학습관리 부담을 감당할 수 있을지도 중요한 문제다. 온라인 원격수업이 장기화될 경우 각 학교는 연간 학사일정과 학생평가 계획을 완전히 새롭게 세워야 한다.

무엇보다 학생들이 학교라는 공동체 안에서 교사와의 관계를 통해 성장하는 ‘전인교육’을 원격수업에서 얼마나 구현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송경원 정의당 정책위원은 “원격수업은 성패를 떠나 학교의 역할에 대한 고민을 안길 것”이라며 “기존의 학교 교육과는 다른 차원에서 발생할 다양한 격차를 해소해 원격교육의 후유증을 예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20-04-09 1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