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활절 정상화’ 장담 트럼프, 사회적 거리두기 한달 연장

‘부활절 정상화’ 장담 트럼프, 사회적 거리두기 한달 연장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0-03-30 10:16
업데이트 2020-03-30 1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서울신문 DB
30일 지침 기간만료 하루 전 발표
“2주 내 치명률 정점 이를 것”
6월 1일쯤 회복 예상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마련한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4월 말까지 한 달 더 연장한다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보도했다.

당초 경제를 조기 정상화 궤도에 올리겠다는 입장에서 한발 물러난 것이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내달 4월 12일 부활절까지는 미국의 경제활동을 정상화시키겠다고 공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 만료시한을 하루 앞둔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미국의 코로나19 치명률이 2주 이내에 정점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4월 30일까지 연장한다고 밝혔다. 6월 1일까지 잘 회복되는 경로에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소신파인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보건원 산하 국립알레르기·전염병 연구소(NIAID) 소장은 이번 트럼프 결정에 대해 “폭넓고 신중한 결정”이라고 긍정 평가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6일 코로나19 감염자가 급속도로 확산하자 10명 이상 모임 회피, 불필요한 여행 자제 등 내용이 담긴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15일간 적용하겠다고 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최근 들어서는 국민 건강과 경제를 동시에 지킬 수 있다는 자신감을 피력하면서 미국인들이 일터로 돌아가야 한다고 강조한 뒤 부활절까지는 경제활동 등 생활을 정상화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그러나 보건 전문가와 주지사들로부터 미국의 코로나19 환자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지침 완화는 시기상조라는 반발에 부딪혔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