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 ‘심각’ 격상… 초중고 개학 일주일 연기

코로나 ‘심각’ 격상… 초중고 개학 일주일 연기

임일영 기자
임일영, 박찬구 기자
입력 2020-02-23 22:36
업데이트 2020-02-24 01: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종플루 후 11년 만에 최고 위기 경보

이미지 확대
구급차 대구로 집결… 확진자 긴급 이송
구급차 대구로 집결… 확진자 긴급 이송 23일 대구 달성군 구지면에 있는 중앙119구조본부에서 119구급대 앰뷸런스들이 코로나19 확진자 이송을 위해 대구 시내 각 지역으로 출동하고 있다. 소방청은 지난 21일 소방 동원령 1호를 발령하고 중앙119구조본부에 구급차량 18대와 구급대원 36명을 집결시켰다. 이들은 코로나19 확진환자와 의심환자를 지정 병원으로 이송하는 임무를 지원하게 된다.
대구 연합뉴스
10조 이상 추경 가닥… “이번주가 분수령”
사망자 총 6명… 확진자 602명으로 폭증


정부는 23일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와 관련, 감염병 위기 경보를 ‘경계’(제한적 전파)에서 최고 단계인 ‘심각’(지역사회 전파 및 전국적 확산) 단계로 올렸다. ‘심각’ 단계가 발령된 것은 2009년 신종플루 사태 이후 처음이다. 이에 따라 코로나19 사태 대응을 국무총리 주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맡고, 중앙정부·지자체 간 지원 체계를 강화하는 등 총력 대응하기로 했다. 정부·여당은 10조원 이상의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문재인 대통령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범정부대책회의에서 “코로나19 사태가 중대한 분수령을 맞았다. 지금부터 며칠이 매우 중요한 고비”라며 “전문가 권고에 따라 위기 경보를 최고단계인 심각 단계로 올려 대응 체계를 대폭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전날 대한감염학회 등이 단계 격상을 권고한 것은 물론 코로나19가 당초 정부 예상을 뛰어넘는 속도와 규모로 퍼지면서 위기감이 고조된 데 따른 결정이다.

문 대통령은 “신천지 집단 감염 사태 이전과 이후는 전혀 다른 상황”이라며 “규정에 얽매이지 말고 전례 없는 강력한 대응을 주저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심각’으로 격상됨에 따라 정부는 전국 모든 유치원과 초중고의 개학을 3월 9일까지 1주일 연기하기로 했다. 전국 단위 개학 연기는 처음이다. 상황에 따라서는 항공기 운항 조정, 대중교통 운행 제한 등도 이뤄질 수 있다.
이미지 확대
박능후 중앙사고수습본부 본부장은 브리핑에서 “향후 일주일에서 열흘 정도가 확산을 좌우하는 중대한 고비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예측이 어렵다면서도 “앞으로 2~3일 이내 최고조에 달했다가 2차 전파를 일으키는지 아닌지, 얼마나 최소화하느냐에 따라서 그다음 환자 발생이 결정된다”고 말했다. 이어 “경증환자들의 신속한 치료를 위해 대구의료원과 동산병원 등을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지정해 609개 입원병상을 확보했고, 추가 환자 발생에 대비해 1000병상 정도를 추가 확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이날 오후 확진환자가 602명으로 늘었다고 밝혔다. 579명이 격리 중이며, 의심환자 8057명에 대해 검사가 진행 중이다. 확진환자는 전날보다 169명이 늘어났다. 사망자는 6명으로 늘어났다. 신천지 대구교회가 관련된 첫 사망자인 38번(57·여) 확진환자와 동국대경주병원 입원 중 사망한 경북 청도 대남병원의 55번(59·남) 확진환자 등이다. 경기 김포에서는 지금껏 최연소인 생후 16개월 여아가 확진 판정을 받았다.

서울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세종 박찬구 선임기자 ckpark@seoul.co.kr
2020-02-24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