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 발생지역서 예비군 훈련 중지…야외 훈련도 중단

‘신종 코로나’ 발생지역서 예비군 훈련 중지…야외 훈련도 중단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0-01-30 16:12
수정 2020-01-30 16:1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국방부, 3월 예비군 훈련부터 적용

논산 훈련소·신병대대 입영제 행사 자제
육사·3사관 등 졸업·임관식 연기·축소 검토
입영 장병 발열 증상시 선별진료소 격리
공군, ‘싱가포르 국제 에어쇼’ 불참 고려
경기도 남양주시 용정리 육군 73사단 예비군훈련장에서 비상근 간부예비군들이 사로에서 사격을 통제하고 있다. 연합뉴스
경기도 남양주시 용정리 육군 73사단 예비군훈련장에서 비상근 간부예비군들이 사로에서 사격을 통제하고 있다. 연합뉴스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집단 발병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의 여파로 해당 지역의 예비군 훈련이 중단되고 입영제 등 각종 군 행사들이 취소 또는 연기됐다.

30일 국방부에 따르면 우한 폐렴 환자가 발생한 지역 부대는 오는 3월 2일부터 시작하는 예비군 훈련을 중지하기로 했다. 올해 예비군훈련은 주당 24만 5000명씩 참가하기로 계획됐다.

국방부 관계자는 “환자가 발생한 지역에서는 예비군 훈련이 중지된다”면서 “예비군 훈련 담당 부대는 훈련 개시 이전에 감염 우려와 훈련 과제, 일정 등을 자체적으로 판단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환자가 발생한 지역의 군 부대에서는 야외 훈련도 중지됐다.

국방부 관계자는 “의심 환자 발생 부대와 병원부대, 의무부대는 지휘관 판단으로 훈련 일정과 장소를 조정하고, 기타 부대는 예방지침 준수 아래 정상적인 야외 훈련을 시행토록 했다”고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경기 남양주 용정리 육군 73사단 예비군훈련장에서 예비군들이 사격훈련을 마치고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경기 남양주 용정리 육군 73사단 예비군훈련장에서 예비군들이 사격훈련을 마치고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특히 3월로 예정된 육군사관학교, 3사관학교, 학생군사학교 등의 졸업 및 임관식도 우한 폐렴 확산 상황 추이를 보면서 국방부 차원에서 연기 또는 축소 등을 검토하기로 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현재 졸업 및 임관식 행사를 준비는 하고 있다”면서 “다만, 가족과 친지 등 많은 사람이 모이는 행사 규모를 축소할 가능성은 있다”고 설명했다.

육군은 충남 논산 육군훈련소와 각급 부대 신병교육대대의 현역병 입영문화제 등의 행사를 자제하도록 했다. 입영하는 자식과 함께 온 부모와 가족, 친지 등은 훈련소와 신병교육대대 안으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하고, 부대 밖에서 배웅하도록 했다.

입영 장정에 대해서는 발열, 기침 등 문진표 작성과 정밀신검을 강화했다. 만약 발열 등의 증상이 있으면 선별진료소에 격리하기로 했다.

선별진료소는 일반시설과 분리된 채 의심 환자를 대상으로 운영하는 진료 시설로 37.5도 이상의 발열 증세가 있는 의심 환자를 대상으로 진료를 한다.
이미지 확대
제74기 육사 졸업 및 임관식
제74기 육사 졸업 및 임관식 6일 오후 서울 태릉 육군사관학교에서 열린 제74기 육사 졸업 및 임관식에 참석, 생도들이 경례를 하고 있다. 2018.3.6 연합뉴스.
예비군 훈련 ‘미세먼지 마스크 지급’
예비군 훈련 ‘미세먼지 마스크 지급’ 2019년 예비군훈련이 시작된 4일 경기도 남양주시 육군 56사단 금곡 과학화예비군훈련장에서 마스크를 착용한 예비군들이 시가지 전투 훈련을 준비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미세먼지로 인한 예비군의 건강 보호를 위해서 미세먼지 방지 마스크를 지급한다. 1인당 하루 1매 지급이며 미세먼지가 ‘나쁨’ 수준이면 부대장의 판단으로 야외훈련을 통제할 수 있다. 2019.3.4
연합뉴스
샤이니 온유(본명 이진기)와 엑소 시우민(본명 김민석) 등 군 복무 중인 연예인들이 출연하는 육군본부 창작 뮤지컬 ‘귀환’ 공연 일정도 취소했다. 다음 달 7∼9일 열리는 고양 공연과 21∼23일 열리는 안산 공연을 하지 않기로 한 것이다.

육군 관계자는 “각종 행사 및 공연, 회의와 관련해 예방적 조치 차원에서 신병 입영 행사 축소 조정, 계룡대 견학프로그램 연기, 각종 소집 교육 및 회의는 화상회의로 대체하거나 시행 시기를 연기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해군은 2월부터 예정된 예비역 정책설명회를 무기한 연기했다.

공군은 이날 원주 기지에서 열 예정이던 ‘싱가포르 국제 에어쇼 2020 임무완수 결의식’ 행사를 연기했다.
2020년도 첫 입영 ‘국방의 의무를 명 받았습니다’
2020년도 첫 입영 ‘국방의 의무를 명 받았습니다’ 6일 충남 논산시 육군훈련소에서 열린 2020년도 첫 입영행사를 마친 장병들이 거수경례 연습을 하고 있다. 2020.1.6
뉴스1
공군은 “오늘 계획됐던 ‘싱가포르 국제 에어쇼 2020 임무완수 결의식’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상황 등을 고려해 연기했다”고 설명했다.

공군 특수비행팀 블랙이글스는 이날 제53특수비행전대에서 결의식을 진행한 다음 31일 원주 8전투비행단에서 이륙해 대만, 필리핀, 말레이시아 등을 거쳐 다음달 4일 싱가포르 창이국제공항에 도착할 예정이었다. 에어쇼 행사는 다음달 11일부터 16일까지로 예정돼 있다.

공군은 우한 폐렴 확진자가 동남아 국가에서도 발생한 만큼 아예 행사에 불참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방부는 인천공항 검역소에 추가로 군 의료인력 등 107명을 투입했다. 이미 전국 공항·항만 검역소 21곳에 의료인력과 일반 병력 총 106명이 투입돼 역학조사와 검역 업무 등을 지원하고 있다.
블랙 이글스 ‘출동’
블랙 이글스 ‘출동’ 12일 오전 서울공항에서 열린 ‘제41회 공군참모총장배 스페이스 챌린지 2019 서울·성남지역 예선 대회’에서 공군 특수비행팀 ‘블랙이글스’가 에어쇼를 펼치고 있다. 2019.5.12
연합뉴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