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브룩스 “트럼프, 2017년 한일 체류 미국인 수십만명 대피 검토했다”

브룩스 “트럼프, 2017년 한일 체류 미국인 수십만명 대피 검토했다”

김태균 기자
입력 2020-01-20 00:38
업데이트 2020-01-20 06: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 美전쟁 준비 오판 우려에 적극 반대… 당시 미군 선제공격 등 모든 사항 계획”

빈센트 브룩스 전 주한미군사령관 연합뉴스
빈센트 브룩스 전 주한미군사령관
연합뉴스
빈센트 브룩스 전 한미연합사령관이 “(북한의 핵·미사일 실험이 계속되면서) 한반도 정세가 긴박하게 돌아갔던 2017년 가을 한국과 일본에 있던 수십만명의 미국인을 조기에 대피시키는 계획이 미국 정부에서 검토됐다”고 밝혔다. 브룩스 전 사령관은 19일자 일본 아사히신문 인터뷰에서 “당시 미 정부 당국자들과 의원들이 ‘전쟁이 시작되는 방향이라면 미군은 미국인을 한국·일본으로부터 조기에 대피시킬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도 이와 같은 생각을 갖고 있었다”고 전했다.

브룩스 전 사령관은 “나는 미국인 대피가 실제로 이뤄지면 북한이 ‘미국이 개전 준비를 하고 있다’고 상황을 오판함으로써 실제 전쟁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판단해 반대했고, 결국 실행에 옮겨지지 않았다”고 했다. 그는 “당시 미군은 선제공격 또는 (한국군을 배제한) 단독공격 등을 포함한 모든 선택사항을 검토하고 있었다”며 “상당히 전쟁에 가까운 상황이었다”고 말했다. 브룩스 전 사령관은 현재 교착상태에 빠져 있는 북미 협상에 대해 미국 내 일각에서 제기되는 실패론을 일축했다. “지금은 2017년과 달리 북미 당국자 간에 커뮤니케이션 채널이 존재하고 있으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대화의 길을 막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2020-01-20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