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플로리다 고교 땅밑에 145구의 시신, 알고 보니 70년 전 공동묘지

美 플로리다 고교 땅밑에 145구의 시신, 알고 보니 70년 전 공동묘지

임병선 기자
입력 2019-11-22 06:25
업데이트 2019-11-22 06: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플로리다주 힐스보로 카운티 교육청의 제프 이킨스 장학관이 묻힌 유해의 대부분은 어린 아이들이었다고 밝히고 있다. 교육청 트위터 캡처
미국 플로리다주 힐스보로 카운티 교육청의 제프 이킨스 장학관이 묻힌 유해의 대부분은 어린 아이들이었다고 밝히고 있다.
교육청 트위터 캡처
미국 플로리다주 탬파에 있는 한 고등학교를 레이더로 탐사했더니 교정 땅밑에 145명의 유해가 묻혀 있는 것으로 추정됐다. 20세기 중반에 가난한 이들의 공동묘지로 쓰이던 부지 위에 학교 교사를 건립한 것이었는데 이제야 그런 사실을 알게 된 것이다.

영국 BBC는 21일(이하 현지시간) 킹 고교에 최근 제보가 들어와 레이더 탐지를 한 결과 현재 공터와 농업 교사로 쓰이는 건물 땅밑 1~1.5m에 관들이 묻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사실 레이더 탐지로는 지하에 묻힌 물건을 정확히 확인하기 어렵지만 일단 모양으로 봤을 때 공동묘지였다는 기록과 일치한다고 방송은 전했다.

1942년 리지우드 공동묘지가 들어섰는데 1957년 개인 기업에게 팔려 넘어갔다. 지역 교육청이 2년 뒤 부지를 매입해 1960년 이 학교가 문을 열었는데 까마득히 몰랐다는 것이다.

관련 기록을 찾아 보니 공동묘지에 매장된 사람은 250명이 넘었고 대부분이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이었다. 77명은 영유아였다.

제프 이킨스 교육청 장학사는 건물을 철거하고 관들을 옮길 계획이라며 “우리는 이곳에 묻힌 이들을 존중해야 한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기록의 매장 숫자와 레이더 탐지 결과가 다른 이유로는 썩어 없어졌거나 유실됐거나 어린이 유해들이어서 레이더가 탐지하지 못했을 가능성이 거론된다.

유색인종 전진을 위한 전국연맹의 지방 책임자인 이브티 루이스는 탬파베이 타임스 인터뷰를 통해 “마음이 매우 아프다. 나처럼 생긴 사람에 대해 적개심을 갖는 이들이 있었다. 사람들이 이렇게까지 미워했다는 것과 그들이 덜 사람답게 취급했다는 것이 날 정말 슬프게 만든다”고 말했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