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포평화 전국국악대회 운영 “부실투성이”

김포평화 전국국악대회 운영 “부실투성이”

이명선 기자
입력 2019-11-18 09:24
업데이트 2019-11-19 11: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행사진행 우왕좌왕… 지부장이 경연중 돌아다니며 심사위원들과 귓속말 볼썽사나운 행동

이미지 확대
김포아트빌리지 다목적홀에서 열린 김포평화 전국국악대회에서 한국국악협회 김포지부장이 경연대회 도중 심사위원에게 뭔가 귓속말을 하고 있다.
김포아트빌리지 다목적홀에서 열린 김포평화 전국국악대회에서 한국국악협회 김포지부장이 경연대회 도중 심사위원에게 뭔가 귓속말을 하고 있다.
경기 김포평화(김포금쌀) 전국국악대회가 미숙한 행사진행과 심사위원들의 돌출행동이 도마에 올랐다.

지난 17일 국악협회 김포지부가 김포아트빌리지에서 개최한 제8회 김포평화 전국국악대회에서 행사진행이 어수선하고 질서가 없으며 두서없이 우왕좌왕했다는 점이 지적됐다. 게다가 컴퓨터가 다운돼 경연순서를 확인하는 데만 1시간이 넘게 걸리는 등 허우지둥대며 오전내내 시간이 지체되고 허비했다. 경연순서가 갑자기 변경돼 자기차례가 언제인지 확인할 수 없고 진행요원들이 우왕좌왕하는 등 행사진행이 매끄럽지 못했다는 평가다.

특히 판소리·민요부문 경연장에서 A지부장의 행동을 두고 논란거리다. A지부장은 한 민요심사위원이 불참하자 대신 심사위원석에 앉았다. 그런데 대회경연이 진행 중 옆에 앉은 다른 심사위원들에게 다가가더니 귓속말로 뭔가를 소곤소곤대며 얘기하는 행동이 계속됐다. 노래하는 3분동안 두세명의 심사위원들에게 1분이 넘도록 얘기하며 경연자의 발표에는 귀기울이지 않고 외려 방해되는 행위로 매우 볼썽사납다는 반응이다.

민요부문의 한 참가자는 “오늘 심사석에 있는 한 사람은 정말 개념없이 무대앞에서 계속 돌아다니더라고요. 아무리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라지만 이런 행동은 출전자들을 무시하는 격없는 행동이고, 이미 공연 전부터 순위가 정해진 듯 정작 심사에는 관심이 없고 발표경연 중 속삭이는 행동으로 매우 짜증이 났다”고 말했다

또 다른 한 판소리경연 참가자는 “심사위원들이 참가자가 노래하고 있는데도 자기들끼리 키득거리고 입술을 만지면서 립스틱이 있냐고 경연대기자에게 물어보더라”며 “심사에 기본이 안돼 있는 사람들 같고 무엇보다 심사위원석에 지부장이 앉아 있는 것 자체가 가장 큰 문제”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전국경연 출전과 관계자로 활동경험이 많은 B씨는 “심사위원들이 심사 들어갈 때 휴대전화를 반납하는 등 심사위원 관리가 엄격해지고 있다”며, “요즘은 특히 학부모들과 출전자들의 민원이 심하기 때문에 경연대회는 공정하고 엄격해야 한다. 제대로 된 대회는 무질서하게 운영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김포 이름을 걸고, 특히 국악협회라는 이름으로 경연대회를 실시한다면 최소한 기본질서는 지켜야 하는 게 맞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에 대해 윤소리 한국국악협회 김포시지부은 “당초 9월 행사를 개최할 계획이었으나 돼지열병 사태로 연기돼 이번에 열린 것으로, 날씨가 추워져 실내에서 모든 행사가 진행돼 복잡하고 어수선했다”면서 “심사위원석에 앉은 것은 점수표 집계 등 원활한 행사진행을 위해 어쩔 수 없는 상황이었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2018년 김포금쌀전국국악대제전에서 판소리 경연자는 대회에 출전해도 된다는 기준을 뒀는데 판소리 관련 심사위원을 한 명도 섭외하지 않아 제대로 된 전문평가를 받기 힘들었다는 지적이다.

김포평화 전국국악대회는 김포문화재단으로부터 380만원을 지원받아 행사를 치렀다.

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