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독도의날 기념 이용수 할머니 등과 탐방
이순재, 90년 전 광주학생운동 발자취 더듬어

‘설민석의 독도로’
‘설민석의 독도로’
독도의날(10월 25일)을 맞아 EBS가 특별한 다큐멘터리 ‘설민석의 독도로’를 선보인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과 광주학생운동 90주년을 기념해 만든 다큐프라임 ‘역사의 빛 청년’은 9, 10부 방송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

오는 26일 전파를 타는 ‘설민석의 독도로’는 유명 역사 강사 설민석을 비롯해 각계각층 7인이 독도 탐방에 나선 이야기를 담았다. 설민석의 스승인 김도형 동북아역사재단 이사장, 영화 ‘아이 캔 스피크’ 실제 주인공인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 70대 인플루언서 이찬재·안경자 부부, 영어로 우리 역사를 세계에 알리겠다는 초등학생 전기범군 등이 동행했다.

설민석은 23일 서울 마포구 베스트웨스턴프리미어 서울 가든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용수 할머니께서 독도에 내리자마자 절을 하시면서 ‘나라가 힘이 없어서 나는 꽃다운 나이에 끌려갔고, 독도님도 수모를 당하셨다. 다시는 이런 일이 없어야겠다’고 하셨다. 큰 감동을 받았다”고 에피소드를 들려줬다.

‘역사의 빛 청년’은 다음달 4일 ‘교가 재창’(9부), 5일 ‘명문의 조건’(10부)을 방송한다. 90년 전 광주학생운동이 시작된 광주제일고에서 교가 작곡가 이은상의 친일 행적이 알려지자 학생들이 나서 교가 바꾸기 운동을 벌인다.

‘역사의 빛 청년’
‘역사의 빛 청년’
1부부터 프로그램의 중심을 잡아 온 배우 이순재는 “우리 독립운동사에서 청년들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를 다뤘다. 광주학생운동은 전국으로 퍼져 거국적인 운동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청년 선열의 희생정신을 본받아 구시대적인 지역·계층·이념 갈등을 극복하고 협력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