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 주한 일본대사에 ‘극우작가 사위’ 도미타 임명

새 주한 일본대사에 ‘극우작가 사위’ 도미타 임명

김태균 기자
입력 2019-10-15 23:22
업데이트 2019-10-16 01: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미일 협력구도 약화 최소화 의도”

도미타 고지 주한 일본대사
도미타 고지 주한 일본대사
일본 정부는 15일 내각회의를 통해 도미타 고지(62) 금융·세계경제에 관한 수뇌회담 담당대사를 주한 일본대사로 공식 결정했다. 발령일은 오는 22일이다. 새로운 대사의 부임이 한국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과 일본의 무역 보복 등으로 악화된 양국 관계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지 주목된다.

도미타 대사는 도쿄대 법학부를 졸업한 뒤 1981년 외교관 생활을 시작해 주이스라엘 대사를 거쳐 지난해 8월 수뇌회담 담당대사에 임명돼 올 6월 오사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준비를 총괄했다. 외무성 북미국장을 역임하는 등 ‘미국통’으로 분류되지만 노무현 정부 시절인 2004~2006년 주한대사관에서 참사관, 정무공사를 지내 한국에 대해서도 일정 수준 이해가 있다. 그는 지난 8월 내정 당시 부인이 ‘금각사’ 등을 남기며 전후 일본을 대표하는 작가이자 극우인사로 유명한 미시마 유키오의 장녀로 알려져 화제가 되기도 했다.

외교가에서는 일본 정부가 도미타 대사를 임명한 것은 한일 대립에 따른 한미일 공조체제 약화 가능성을 의식한 결과로 보고 있다. 한국과 미국 양쪽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는 그를 대사로 한국에 보냄으로써 한미일 협력구도의 약화 가능성을 최소화해 보려는 의도라는 것이다. 도미타 대사의 부임이 한일 관계 개선의 물꼬가 될 수 있다는 기대도 일각에서 나오고 있지만 한국에 대한 강경 자세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주도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의 역할은 제한적일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브리핑에서 북한이 지난 7일 동해 대화퇴 어장에서 북한 어선이 일본 어업단속선과 충돌해 침몰한 사건과 관련해 배상을 요구한 데 대해 “결코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2019-10-16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