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통일부, 北 비난에 “남북 공동선언 정신에 부합하지 않아”

통일부, 北 비난에 “남북 공동선언 정신에 부합하지 않아”

이주원 기자
입력 2019-08-16 11:41
업데이트 2019-08-16 11: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대북 식량 지원 여부 답변하는 통일부 대변인
대북 식량 지원 여부 답변하는 통일부 대변인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이 8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대북 식량 지원 여부 등에 대한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5.8
연합뉴스
통일부는 16일 북한이 사실상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해 원색적인 비난을 한 것과 관련해 남북 정상 간 합의한 공동선언 정신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김은한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대변인이 담화를 통해 문 대통령의 경축사를 비난한 것 관련해 “그러한 발언은 남북 정상 간 판문점선언과 평양공동선언 합의정신에 부합하지 않을 뿐 아니라 남북관계 발전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하게 지적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김 부대변인은 조평통 대변인이 ‘남측과 마주앉을 생각이 없다’고 한 것과 관련해 “우리는 판문점선언과 9·19 평양공동선언을 철저히 이행해 나간다는 일관된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며 “한반도 평화 정착과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우리의 이러한 노력에 북측도 적극 호응해 올 것을 촉구한다”고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는 “남북공동선언의 이행을 위해서는 남북 간의 대화와 협력만이 유일한 길”이라며 “대화의 장에서 서로의 입장을 얼마든지 조율할 수 있다는 것이 우리의 변함없는 입장”이라고 촉구했다.

이런 정부의 입장을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직접 전달했냐는 질문엔 “아직까지 전달한 바 없다”면서도 “연락사무소를 통한 소통은 계속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통일부는 지난 11일 북한 외무성 권정근 미국담당국장이 담화를 통해 한미훈련을 중단하거나 이에 관한 해명을 하기 전에는 남북 간 접촉 자체가 어려울 것이라고 했을 때도 같은 입장을 내놓았다.

북한은 최근 한미 연합훈련 등에 대한 반발로 대남공세가 절정에 달하는 모습이다.

앞서 조평통 대변인은 이날 담화에서 문 대통령의 전날 광복절 경축사를 ‘망발’이라고 비난하며 “우리는 남조선 당국자들과 더이상 할 말도 없으며 다시 마주 앉을 생각도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특히 “남조선당국이 이번 합동군사연습이 끝난 다음 아무런 계산도 없이 계절이 바뀌듯 저절로 대화국면이 찾아오리라고 망상하면서 앞으로의 조미(북미)대화에서 어부지리를 얻어보려고 목을 빼 들고 기웃거리고 있지만 그런 부실한 미련은 미리 접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한편 김 부대변인은 지난해 8·15 계기 남북 이산가족 상봉행사가 열린 이후 1년간 정부가 추진해온 남북 화상상봉 등 별다른 진전이 없는 데 대해서는 “이산가족 문제에 대해서 이는 인도적인 문제로서 최우선시해서 추진해야 할 과제로 인식하고 있다”며 “다양한 방식을 통하여 실질적으로 진전될 수 있도록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밝혔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