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언론, “일본경제에 더 큰 피해” 문대통령 발언 신속보도

日언론, “일본경제에 더 큰 피해” 문대통령 발언 신속보도

김태이 기자
입력 2019-07-15 17:09
업데이트 2019-07-15 17: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문 대통령, ‘일본의 수출 규제는’
문 대통령, ‘일본의 수출 규제는’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일본의 대(對) 한국 수출규제와 관련한 발언을 하고 있다. 2019.7.15
연합뉴스
일본 언론은 15일 일본 정부의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 강화 조치를 비판하면서 외교 해결의 장으로 돌아오라고 촉구한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을 신속하게 보도했다.

교도통신은 문 대통령이 이날 오후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일본 정부의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 강화 조치가 “최종적으로는 일본 경제에 더 큰 피해를 안길 것”이라고 강조했다며 중요뉴스로 타전했다.

교도는 이어 문 대통령은 일본 정부의 이번 조치가 징용 소송을 통상문제로 연관 짓는 것이라며 “양국 관계 발전의 역사에 역행하는 조치”라고 비판했다고 덧붙였다.

교도는 또 일본 정부가 수출규제 강화의 이유로 북한에 대한 유엔 안보리의 제재 결의를 한국이 위반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것에 대해 문 대통령이 한국정부에 대한 “중대한 도발”이라며 ‘불쾌감’을 나타냈다고 전했다.

주요 신문 매체들도 인터넷판에 문 대통령 발언을 속보로 소개했다.

요미우리신문은 일본 정부의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에 대해 “양국 관계 발전의 역사에 역행하는 전혀 현명하지 못한 처사”라고 문 대통령이 비판했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또 ”우리 기업들이 일시적으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겠지만 과거에 여러 번 온 국민의 단결된 힘으로 경제 위기를 극복했듯이 이번에도 어려움을 극복할 것“이라는 발언을 전하면서 문 대통령이 민관의 결속을 호소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반도체 소재의 국산화 및 수입처 다변화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방침을 밝히고 ”결국은 일본 경제에 더 큰 피해가 발생할 수 있음을 경고해 둔다“고 말했다고 소개했다.

공영 NHK도 ‘일본 경제에 더 큰 피해’란 제목의 기사를 인터넷 사이트에 올렸다.

NHK는 문 대통령이 일본 정부가 ”아무런 외교적 노력과 협의도 없이 일방적인 조치를 전격적으로 단행했다“고 비판하고 ”일본 경제에 더 큰 피해가 갈 것“이라고 경고했다고 전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를 ”우리 경제가 한 단계 높은 성장을 도모하는 시기에 경제성장을 가로막은 것이나 다름없다“고 규정하면서 ”결국 일본 경제에 더 큰 피해가 갈 것을 경고한다. 일본 정부는 일방적인 압박을 거두고 이제라도 외교적 해결의 장으로 돌아오길 바란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