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요·드라마 등 옛것 찾기 ‘열풍’ 들여다보니 “지금 봐도 걸작”

KBS 유튜브 채널 ‘어게인 가요톱10’에 올라온 양준일 ‘리베카’ 무대 장면.
KBS 유튜브 채널 ‘어게인 가요톱10’에 올라온 양준일 ‘리베카’ 무대 장면.
한쪽으로 곱게 빗어 넘긴 머리칼과 선이 가는 몸매가 첫눈에 들어오는 가수가 ‘기약 없이 떠나버린 나의 사랑 리베카’라며 노래를 시작한다. 박력 넘치는 춤사위로 무대를 휘젓는 모습, 과감한 패션 센스에 쌍꺼풀 없는 곱상한 얼굴로 ‘90년대 지드래곤(GD)’으로 주목받고 있는 양준일이다. 1991년 데뷔해 두 장의 앨범을 내고 활동한 양준일은 지난해부터 온라인상에서 과거 무대 영상이 꾸준히 올려지며 ‘뉴트로’(새로움(new)과 복고(retro)를 합친 신조어) 아이콘으로 각광받고 있다.

●‘어게인 가요톱텐’ 양준일 영상 조회수 50만

지난해 10월 개설한 KBS 유튜브 채널 ‘어게인 가요톱텐’은 최근 ‘시대를 앞서간 가수 양준일’이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렸다. 30분짜리 영상에 ‘가나다라마바사’ 등 솔로 무대와 V2 시절 무대를 모았다. 이 영상은 열흘 만에 조회수 50만건에 이를 정도로 인기다.

SBS는 최근 자사의 애칭 ‘스브스’와 ‘레트로’ 혹은 ‘뉴트로’를 결합한 이름의 ‘스트로’ 채널을 개설하고 양준일 희귀영상을 시리즈로 올리고 있다. 무대 영상뿐 아니라 재미교포인 양준일이 서투른 한국말로 90년대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했던 장면들을 발굴해 공개한다. “활동 시절에는 양준일을 몰랐지만 지금 팬이 됐다”며 그의 방송 출연을 바라는 젊은 팬들이 늘고 있다.

SBS 아카이브팀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스트로’에서는 과거 인기 가수들의 무대 영상을 찾아볼 수 있다. 서태지와 아이들의 데뷔곡 ‘난 알아요’ 무대 장면.
SBS 아카이브팀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스트로’에서는 과거 인기 가수들의 무대 영상을 찾아볼 수 있다. 서태지와 아이들의 데뷔곡 ‘난 알아요’ 무대 장면.
유튜브 채널을 통한 지상파 방송사의 과거 콘텐츠 발굴은 양준일 사례에 그치지 않는다. ‘어게인 가요톱텐’ 채널에서 조회수가 가장 높은 영상은 1994년 투투의 ‘일과 이분의 일’(232만건)이다. 시청자들은 “지금 들어도 명곡”이라는 댓글을 달며 고인이 된 김지훈을 추모하기도 한다.

단순히 과거 영상을 다시 올리는 것 뿐이라면 ‘뉴트로’로 불리기 힘들다. ‘스트로’ 채널은 걸그룹 애프터스쿨의 10년 전 ‘디바’ 영상을 올리면서 최근 아이돌 팬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교차편집을 적용했다. SBS 아카이브팀에서 근무하는 이영주 스트로 담당자는 “최근 뉴트로 열풍을 보고 케이팝부터 예능·드라마까지 전부 다뤄보자는 생각에서 채널을 개설했다”며 “10분짜리 영상을 30분 동안 렌더링하면서 좋은 화질의 리마스터링 영상을 올리고 있다”고 말했다.

‘SBS 나우’ 채널에 올라온 ‘순풍산부인과’ 클립은 최근 누적조회수 5000만건을 넘어서며 선풍적인 인기를 누렸다.
‘SBS 나우’ 채널에 올라온 ‘순풍산부인과’ 클립은 최근 누적조회수 5000만건을 넘어서며 선풍적인 인기를 누렸다.
방송사의 과거 콘텐츠 흥행은 이미 시트콤 열풍으로 확인된 바 있다. 1998~2000년 방영된 ‘순풍산부인과’가 대표적이다. 지난해 ‘SBS 나우’ 채널에 올라온 5분짜리 ‘미달이 방학숙제 편’은 조회수 333만건을 넘어설 정도로 인기다. 이 채널은 ‘순풍산부인과’ 클립의 누적 조회수가 5000만건을 넘자 지난 4월 ‘미달이’ 김성은과 함께 특집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MBC는 ‘뉴 논스톱’, ‘지붕 뚫고 하이킥’ 등 콘텐츠를 적극 활용한다. ‘MBC클래식’ 채널에 15분여 한 회 방송분을 게시하는 동시에 ‘MBC엔터테인먼트’ 채널에서는 ‘오분순삭’이라는 코너를 만들어 짧게 오려낸 영상을 올린다. 이 과정에서 ‘짤방’을 만드는 데 유용하게 쓰일 자막을 새로 얹는 등 젊은 시청자들의 취향을 적극 반영한다.

‘MBC엔터테인먼트’ 채널에서는 ‘오분순삭’이라는 이름을 달고 과거 시트콤을 재가공해 올린다. ‘지붕 뚫고 하이킥’의 한 장면에 새로 만든 자막이 붙어 있는 모습.
‘MBC엔터테인먼트’ 채널에서는 ‘오분순삭’이라는 이름을 달고 과거 시트콤을 재가공해 올린다. ‘지붕 뚫고 하이킥’의 한 장면에 새로 만든 자막이 붙어 있는 모습.
●“옛것에서 멋을 찾는 힙스터 정서 반영 돼”

김교석 대중문화평론가는 “과거에는 해외 콘텐츠가 뛰어나다고 봤다면 지금은 한류가 성장하고 국내 방송 역사가 깊어지다 보니 내부에서 레전드를 찾고 만드는 작업이 이뤄지는 면이 있다”며 “거기에 옛것에서 멋을 찾는 힙스터 정서가 더해지면서 ‘뉴트로’ 방송 콘텐츠가 인기를 얻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30~40대가 주류를 이루는 방송 제작진들이 과거 즐겼던 정서가 콘텐츠로 노출되고 그것을 10~20대가 새롭게 접하면서 재미를 느끼기도 한다”고 덧붙였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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