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젤’ 내려놓고…78년생 김지영 인생2막

‘지젤’ 내려놓고…78년생 김지영 인생2막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19-06-24 21:00
업데이트 2019-06-25 02: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발레리나 김지영 국립발레단 퇴단 공연

이미지 확대
커튼콜에 이어 진행된 김지영 퇴단 기념식. 자신의 지난 22년 발레리나의 삶을 담은 영상이 나오자 수줍게 웃던 김지영은 이내 어깨가 들썩일 정도로 크게 울음을 터트렸다. 국립발레단 제공
커튼콜에 이어 진행된 김지영 퇴단 기념식. 자신의 지난 22년 발레리나의 삶을 담은 영상이 나오자 수줍게 웃던 김지영은 이내 어깨가 들썩일 정도로 크게 울음을 터트렸다.
국립발레단 제공
무대를 비추던 조명이 꺼졌다. 객석에는 빨간빛과 분홍빛의 별들이 켜지기 시작했다. 다시 조명이 켜지고, 붉은 커튼 사이로 순백의 낭만 발레 드레스(로맨틱 튀튀)를 입은 가녀린 여성이 나왔다. 쏟아지는 박수갈채 속에 대형 스크린이 켜졌고, 잔잔한 바이올린 선율과 함께 영상을 지켜보던 여성의 어깨가 떨리기 시작하더니 이내 굵고 뜨거운 눈물이 뺨을 타고 흘러내렸다. 객석의 관객들도 함께 눈물을 보이며 그녀의 이름을 연호했다. “김지영! 김지영! 브라보!!”
이미지 확대
23일 예술의전당에서 국립발레단 퇴단 공연을 마친 수석무용수 김지영이 흩날리는 꽃비를 맞으며 자신을 연호하는 관객들을 향해 두 팔을 벌려 답례하고 있다. 국립발레단 제공
23일 예술의전당에서 국립발레단 퇴단 공연을 마친 수석무용수 김지영이 흩날리는 꽃비를 맞으며 자신을 연호하는 관객들을 향해 두 팔을 벌려 답례하고 있다. 국립발레단 제공
이름보다는 한국 발레를 대표하는 무용수, ‘영원한 지젤’로 불렸던 국립발레단 수석무용수 김지영(41)이 22년 국립발레단 생활을 마감했다. 쾌청했던 하늘 사이로 굵은 소나기가 쏟아졌던 23일 밤 서울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은 그의 퇴단 공연을 함께하기 위해 찾은 관객들로 가득 찼다.

오후 7시. 공연 시작을 알리는 종이 울리고 오케스트라 연주 속에 커튼이 열렸다. 중세 유럽의 고즈넉한 시골마을을 배경으로 순박한 시골 처녀가 건장한 체격의 귀족 청년의 구애를 받는 장면이 펼쳐졌다. 그가 국립발레단 소속으로서 마지막으로 선택한 작품 ‘지젤’의 1막 도입부다. 1997년 당시 가장 어린 나이인 18세로 국립발레단에 입단한 김지영이 1999년 주역으로 무대에 올랐던 공연이 ‘지젤’이었다.

그는 평소 ‘지젤’을 “숙제 같은 작품”이라고 말해왔다. 만족을 모르는 그는 반복된 연습과 노력으로 김지영이 아닌, 춤추기를 좋아하고 사랑에 빠진 완벽한 지젤을 완성했고, 2011년 공연 ‘지젤’은 발레단 창단 50년 역사상 처음으로 전회 전석 매진을 기록했다.

김지영은 퇴단 공연에 앞서 “1997년 국립발레단의 첫 ‘해설이 있는 발레’의 ‘파키타’로 자신감에 넘쳐 무대에 섰던 소녀가 시간이 흘러 불혹의 나이로 국립발레단과의 마지막 무대에 선다”며 “이 순간을 항상 생각해왔고 어떻게 마무리를 할까 고민했었는데, 정작 다가오니 감사한 마음만 쌓였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는 이어 “그동안 같이 무대에 서며 젊음을 느끼게 해줬던 우리 동료들, 그리고 오늘 이 무대를 준비해주신 국립발레단 강수진 단장님, 오랜 시간 동안 크나큰 사랑을 주신 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하다”라며 “오늘 제 춤이 여러분의 가슴에 그리움으로 남겨지길 바란다”고 했다. 강수진 단장은 “발레단의 대표 발레리나로, 단원들의 대표로 어쩌면 무거울 수 있었던 많은 타이틀을 내려놓고 이제는 오직 ‘김지영’으로 자유롭고 더욱 행복하길 응원한다”며 “언제 어디서 무엇을 하든지 지영씨는 발레단 최고의 발레리나”라고 격려했다.

10살 때 발레학원에서 처음 발레를 접한 김지영은 1997년 국립발레단 입단, 네덜란드 국립발레단을 거쳐 2009년 무용계 아카데미상으로 불리는 ‘브누아 드 라 당스’ 최고여성무용수 후보까지 오르며 세계무대가 주목하는 발레리나로 거듭났다.

‘국립발레단 대표’라는 무거운 옷을 벗은 김지영은 올가을부터는 경희대 무용학과 교수로 강단에 선다. 또 국립발레단은 떠나지만 은퇴는 아니다. 7월 성남아트센터 오페라하우스에서 ‘발레 오브 서머 나이트’ 갈라 무대 등 기회가 되는 대로 발레팬들을 만날 계획이다.

박성국 기자 psk@seoul.co.kr
2019-06-25 2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