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인영, 北어선 입항에 “경계작전에 큰 허점…변명여지 없다”

이인영, 北어선 입항에 “경계작전에 큰 허점…변명여지 없다”

신성은 기자
입력 2019-06-20 10:17
업데이트 2019-06-20 10: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철저히 진상 밝히고 엄중하게 책임지는 모습 보이라”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6.20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6.20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20일 북한 어선이 아무런 제지 없이 동해 삼척항에 입항한 것과 관련해 “해상경계작전에 큰 허점이 드러난 사건”이라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북한 어선이) 북방한계선을 넘어 삼척항 부두에 정박하기까지 군이 아무런 대응을 하지 못한 것은 어떠한 변명의 여지도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국방부와 우리 군은 국가 안보와 국민 안전을 위해 만전을 기해야 한다”며 “세밀한 조사로 철저히 진상을 밝혀 소상히 국민 앞에 보고하고, 뼈를 깎는 자성으로 엄중하게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라”고 촉구했다.

이어 “당정협의를 통해 안보태세를 강화하고 국민 불안을 씻도록 재발 방지책을 세울 것”이라며 “해안 감시 레이더 등 감시정찰 장비를 개선하고 필요하면 긴급 예산 편성 등을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다만 “(이번 사건으로) 9·19 남북군사합의를 폐기하라는 일부 야당의 주장은 과도하다”며 “번지수를 잘못 찾은 진단과 해법이다. 잘못은 질책하되 남북군사합의 폐기와 같은 속 보이는 주장을 자제해달라”고 요청했다.

이 원내대표는 또 자유한국당을 향해 “품격있는 상식의 정치를 요청한다”며 “국회로 돌아와 법과 제도의 틀 안에서 정부를 감시하고 견제하는 보수야당의 품격을 보여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우리 당이 위원장을 맡은 상임위원회를 중심으로 야 3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과 가동할 것”이라며 “한국당이 위원장인 상임위의 경우 위원장이 의사 진행을 거부하면 위원장 직무를 대행해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외국인에게 똑같은 임금 수준을 유지하는 것은 공정하지 않다’는 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발언에 대해선 “차별을 부추기고 국민에게 피해를 끼칠 무책임한 발언”이라며 “(황 대표가) 경직된 가이드라인으로 국회 정상화에 발목을 잡았는데, ‘민생쇼’로 민생의 발목을 잡지 않아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방북을 거론, “북중 정상회담이 북미 대화의 진전에 기여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