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무역전쟁 격화에 애플, 中생산시설 최대 30% 이전 추진

무역전쟁 격화에 애플, 中생산시설 최대 30% 이전 추진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9-06-20 11:22
업데이트 2019-06-20 11: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애플, 협력업체에 동남아 이전 비용 요청
무역분쟁 타결돼도 리스크 분산 위해 이전
애플사 로고의 모습. 123RF
애플사 로고의 모습. 123RF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이 격화하고 있는 가운데 애플이 중국 내 생산시설의 15~30%를 역외 이전을 추진한다는 보도가 나왔다.

20일 닛케이 아시안리뷰에 따르면 애플은 폭스콘을 포함한 애플의 협력사들에 동남아로 공장을 이전할 경우, 그 추정 비용을 평가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는 애플이 수십 년 동안 중국 생산에 지나치게 의존한 결과 리스크가 심화에 따라 협력망을 재구조화하려는 것이라고 이 매체는 진단했다.

애플의 요청은 미중 간 무역분쟁에 따른 것이지만 미중간 무역분쟁이 타결되더라도 애플은 포트폴리오 다양화 차원에서 이번 결정을 번복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은 소프트웨어와 iOS 앱 개발자 180만명을 포함해 약 500만개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 애플이 중국에서 고용한 직원은 1만명이라고 밝혔었다.

이전 후보 국가로는 멕시코와 인도, 베트남,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 지역이다. 애플 관계자는 인도와 베트남이 스마트폰 다양성으로 선호된다고 말했다. 이전 대상지를 찾아서 생산을 하는 데는 최소 18개월가량 걸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애플의 요청을 받은 협력업체는 아이폰 조립업체인 폭스콘·페가트론·위스트론, 맥북 제조업체인 콴타 컴퓨터, 아이패드 조립업체인 콤팔 일렉트로닉스 등이다.

앞서 폭스콘은 지난주 중국 이외 지역에서도 아이폰을 생산할 수 있다고 밝혔다. 폭스콘 류양웨이 반도체 담당 이사는 지난 11일 타이베이 본사에서 열린 투자 콘퍼런스에서 “애플이 생산라인을 중국 밖으로 이전을 요구하면 폭스콘은 대처 능력이 있다”며 “중국외 지역에서도 아이폰을 생산할 수 있다”고 말했다. 폭스콘은 중국 이외에 브라질, 멕시코, 일본, 베트남, 인도네시아, 체코, 미국, 호주 등에도 공장을 가지고 있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