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다페스트 경찰 “바이킹 시긴호 선장, 사고 전 음주나 약물 안 해”

부다페스트 경찰 “바이킹 시긴호 선장, 사고 전 음주나 약물 안 해”

오세진 기자
입력 2019-06-19 15:02
업데이트 2019-06-19 15: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바지선으로 옮겨진 허블레아니호
바지선으로 옮겨진 허블레아니호 사진은 지난달 29일(이하 현지시간)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침몰한 유람선 허블레아니호가 사고 발생 13일 만인 지난 11일 7시간가량의 인양 작업을 통해 수면 위로 완전히 끌어올려져 바지선에 거치된 모습. 부다페스트 연합뉴스·AP
한국인 33명과 헝가리인 승선원 2명이 타고 있던 유람선 허블레아니호를 추돌해 침몰시킨 바이킹 시긴호의 선장 유리 C(64)가 사고 당시 음주를 하거나 약물을 복용한 상태가 아니었다는 검사 결과가 나왔다고 헝가리 부다페스트 경찰이 밝혔다.

헝가리 일간지 매그야르 넴제트(Magyar Nemzet)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소마 체치 부다페스트 경찰 대변인은 18일(이하 현지시간) 브리핑을 통해 사고 직후 유리 C로부터 시료를 채취해 음주 및 약물 복용 여부를 살펴본 결과 음성 판정이 나왔다고 밝혔다.

체치 대변인은 현재 60명으로 구성된 수사팀이 이 사건을 수사 중이며, 바이킹 시긴호를 조사하면서 현재까지 약 5000여장의 사진을 촬영했고 2TB(테라바이트) 이상 분량의 바이킹 시긴호 데이터베이스 자료를 확보했다고 덧붙였다. 수사 과정에서 300명이 넘는 목격자 진술과 사고 현장 주변 감시 카메라 16대를 확보했다고 체치 대변인은 설명했다.

지난달 29일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바이킹 시긴호에 추돌 사고를 당하면서 7초 만에 침몰한 허블레아니호에는 한국인 관광객 30명과 한국인 가이드 3명, 헝가리인 선장과 선원 등 총 35명이 타고 있었다. 사고 직후 7명은 구조됐지만 7명은 숨진 채 발견됐다.

수색 작업을 계속하며 실종자 시신을 차례로 수습했고, 지난 11일 물 밖으로 나온 허블레아니호에서도 실종자 수습이 추가로 이뤄졌지만 아직까지 한국인 실종자 3명이 돌아오지 못했다.

부다페스트 경찰은 다뉴브강에서 헝가리 남쪽 국경까지 215㎞ 구간에 걸쳐 실종자 수색을 이어가고 있다. 한국 해양경찰도 수색 작업에 동참 중이다. 체치 대변인은 “마지막 실종자를 찾을 수 있을 때까지 수색 작업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