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화토탈 유증기 유출 사고...인근주민 262명 병원 찾아

한화토탈 유증기 유출 사고...인근주민 262명 병원 찾아

신형철 기자
입력 2019-05-19 13:47
업데이트 2019-05-19 14: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충남 서산시에 있는 한화토탈 공장에서 유증기가 이틀 연속 유출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검진 차 의료기관에 방문한 인근 주민은 262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19일 이틀간 충남 서산시에 있는 한화토탈 공장에서 유증기가 이틀 연속 유출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18일, 19일 이틀간 충남 서산시에 있는 한화토탈 공장에서 유증기가 이틀 연속 유출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연합뉴스
환경부는 지난 17일과 18일 이틀간 한화토탈 공장에서 스틸렌모노머 등으로 추정되는 유증기가 유출되는 사고가 발생했다고 19일 밝혔다.

17일 발생한 유증기 유출 사고는 오후 12시 30분쯤 한화토탈 공장 안에서 화학물질을 보관하던 탱크의 이상으로 발생했다. 사고 즉시 서산 소방서, 서산시, 소산 합동방재센터 등이 현장으로 출동해 방재작업을 실시했고, 2시간 만에 유증기를 차단했다.

사고 당시 현장에 있던 노동자 8명이 부상했다. 어지럼증 등이 우려돼 서산 의료원 등 인근 의료기관에서 치료를 받은 환자는 262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현재까지 입원한 환자는 없다.

18일 발생한 유출 사고는 오전 5시 40분쯤 사고 예방을 위해 탱크로 약제를 주입하던 중 사고탱크에 남아있는 물질이 추가로 분출된 것으로 환경부는 추정했다. 2차 분출은 사업장에서 사고내용을 신고하지 않고 자체 진화 처리해 정확한 사고내용은 추가 사고원인 조사를 통해 확인할 예정이라고 환경부는 밝혔다. 18일 발생한 두 번째 사고에 대해 한화토탈 측은 “사고 탱크에 냉각제 폼을 투입해 안정화하는 과정에서 수증기가 다시 유출됐으며, 유증기 재유출은 아니다”라며 “사고 당시 소방당국에 신고를 했다”고 해명했다.

환경부는 사고탱크 내부의 잔존물질을 조속히 제거토록 조치하고, 제거가 완료될 때까지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현재 서산 합동방재센터 직원을 상주시켜 감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사고를 유발한 한화토탈에 대해 화학물질관리법 위반사항이 있는지 점검해 조치할 계획이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