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정연설·캐비닛 포토… 金, 정상국가 향한 ‘액션’

시정연설·캐비닛 포토… 金, 정상국가 향한 ‘액션’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9-04-14 22:36
업데이트 2019-04-15 03: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9년 만에 시정연설… 김일성 행보 잇기

집무실서 국무위원과 사진촬영 파격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2일 끝난 제14기 최고인민회의 1차 전체회의를 계기로 정상국가의 지도자 이미지를 구축하려는 경향이 강화된 모습이다.

김 위원장은 최고인민회의 둘째 날 회의가 열린 이날 만수대의사당에서 글자수로 1만 8000여자, 200자 원고지 112매 분량의 대내외 정책 관련 시정연설을 수행했다.

김 위원장은 연단에 서서 A4용지 크기의 연설 원고를 손으로 넘겨 가며 낭독했다. 북한 최고지도자가 최고인민회의에서 시정연설을 한 것은 김일성 주석이 1990년 9기 최고인민회의 1차 회의에서 연설한 이후 29년 만에 처음이다.

김 위원장의 이런 모습은 아버지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통치 스타일과는 대비된다. 김정일 위원장은 1998년 헌법 개정을 통해 외부에 나서는 형식적 외교 업무는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에게 넘겼다. 시정연설을 하지 않은 것은 물론 신년사도 주요 기관지의 공동신년사설로 대체하는 등 육성 연설도 거의 하지 않아 ‘은둔의 지도자’라고 불렸다.

이에 김 위원장이 아버지 김정일 위원장의 과도기적이고 비정상적인 권력 구조와 통치 스타일을 정상 국가의 방식으로 되돌리고자 할아버지 김일성 주석은 물론 선진국 정상의 행보를 차용하는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김 위원장은 2011년 집권한 이후 이듬해 신년사는 김정일 위원장처럼 공동신년사설로 갈음했지만, 이후 신년사를 육성 연설했다. 김 위원장이 이날 새로 선출된 국무위원회 위원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공개한 것도 이러한 노력의 차원이라는 해석이다. 사진을 촬영한 장소는 김 위원장이 지난 1월 신년사를 발표한 노동당 중앙위 본부청사의 집무실로 추정되는데 미국 대통령이 백악관 집무실에서 부통령, 장관 등 내각 각료와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전통과 유사해 주목된다.

특히 북한의 최고 존엄으로 불리는 김 위원장이 국무위원과 밀착해 포즈를 취하며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연출한 것도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9-04-15 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