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 해군 구축함 대만해협 통과

미 해군 구축함 대만해협 통과

이석우 기자
입력 2019-03-25 16:52
업데이트 2019-03-25 16: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만 총통, 하와이 경우도

이미지 확대
팔라우에 대만총통
팔라우에 대만총통 차이잉원 대만총통이 23일 국빈방문중인 팔라우에서 전통적인 환영 행사에 참여하고 있다. 미 해군의 구축함이 대만해협을 항해하면서 중국 정부의 심기를 건드리고 있는 가운데 차이 총통은 오는 27일 미국 하와이를 경유해 귀국할 예정이어서 또 한번의 미중간의 신경전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된다.
2019. 3.23. 팔라우 EPA 연합뉴스
미국 해군의 커티스 윌버 구축함과 해안경비대 소속 버솔프 경비함이 24일 대만해협을 통과했다.

하와이 호놀룰루 소재 미 인도태평양사령부 클레이튼 도스 대변인은 24일(현지시간) “(두 함정이) 대만 해협을 통과해 항행한 것은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에 대한 미국의 약속을 나타낸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어 “미국은 국제법이 허용하는 어느 곳에서나 비행과 항행 및 작전을 계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 해군은 지난해 7월과 10월, 11월에도 대만해협을 통과했으며, 지난 1월과 2월에도 비슷한 훈련을 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 등이 전했다. 버솔프함은 지난 3일 일본 사세보항에 도착했다. 일본 나가사키현 사세보에는 서태평양 지역을 담당하는 미 7함대 상륙전단과 유엔사 후방기지가 있다. 버솔프 경비함에는 승조원 170명이 타고 있다. 버솔프함은 오는 26일 제주 민군복합항에 입항해 한국 해경과 연합훈련을 벌일 것으로 알려졌다. 미 해군의 이 같은 조치에 중국의 강력한 반발이 예상된다.

한편 지난 21일부터 남태평양 섬나라인 팔라우, 나우루, 마셜 제도 등 3개국 국빈 방문 중인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은 3개국을 방문을 마치고, 27일 하와이에 들렀다가 귀국길에 오를 예정이다. 공식적으로는 ‘경유’로 발표됐지만 동선으로 봤을 때 굳이 먼 태평양 동쪽으로 더 날아가 하와이를 방문하는 것이어서 실질적으로 미국의 요충지를 방문한다는 의미를 갖는다. 하와이에는 태평양부터 인도양에 이르는 미군의 작전을 총지휘하는 인도태평양사령부 본부가 있다.

차이 총통이 비록 군 시설을 직접 방문하지 않더라도 그가 이런 전략적 의미를 갖는 하와이를 방문하는 것 자체만으로도 의미가 있다. 유사시 미국의 대만 수호 의지를 드러내는 것으로 해석될 여지가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래저래 도널드 트럼프 미 정부는 대만 카드를 활용해 시진핑 중국 정부를 건드리고 있는 셈이다.

이석우 선임기자 jun88@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