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항공업계 “조양호 회장의 항공 외교력, 유치 결정적 요인… 리더십 기대”

항공업계 “조양호 회장의 항공 외교력, 유치 결정적 요인… 리더십 기대”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19-03-19 17:26
업데이트 2019-03-20 00: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 회장, 업계에서 쌓은 경험·노하우 풍부…의장직 넘어 민간 외교관 역할까지 할 것”

이미지 확대
제74차 IATA 시드니 연차총회 참석자들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 대한항공 제공
제74차 IATA 시드니 연차총회 참석자들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
대한항공 제공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연차총회가 대한항공 주관으로 서울에서 개최되는 데 핵심 역할을 한 사람은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19일 “조 회장의 적극적인 유치 노력과 항공 외교력이 총회의 서울 유치를 이끌어 낸 결정적인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대한항공은 1989년 1월 국적사 최초로 IATA에 가입했다. 조 회장은 1996년부터 IATA 최고 정책 심의·의결 기구인 집행위원회(BOG) 위원을 역임하며 국제무대에서 입지를 다졌다. 이어 2014년 이후부터는 31명의 집행위원 가운데 별도로 선출된 11명의 전략정책위원회(SPC) 위원으로 선임돼 세계 항공산업 정책을 주도하는 등 중책을 맡아 왔다. 전략정책위원은 IATA의 주요 전략과 세부 정책, 연간 예산, 회원사 자격 등을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이와 함께 대한항공도 IATA의 분야별 6개 위원회 가운데 4개 위원회에서 핵심 위원으로 참여하며 세계 항공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오는 6월 서울에서 개최되는 IATA 총회는 조 회장과 대한항공이 세계 항공 업계의 리더로 발돋움하는 데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총회에서 의장직을 맡게 되는 조 회장이 보여 줄 리더십에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번 총회가 조 회장의 리더십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조 회장은 항공업계에서 쌓아 온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하기 때문에 의장직을 넘어 민간 외교관으로서의 역할까지 수행하게 될 것”이라면서 “특히 조 회장이 ‘2018 평창동계올림픽 유치위원장 및 조직위원장’을 역임하며 한국의 위상과 경쟁력을 전 세계에 알려 왔기 때문에 이번 총회도 성공적으로 이끌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총회가 처음으로 서울에서 개최되는 만큼 총회에 참석하는 전 세계 120개국 287개 민간 항공사 관계자들이 자연스럽게 한국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게 될 것”이라면서 “총회 이후 국내로 유입되는 해외 관광객수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2019-03-20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