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IOC 뉴델리월드컵 속사권총 올림픽 쿼터 인정 않기로, 김준홍 어쩌나

IOC 뉴델리월드컵 속사권총 올림픽 쿼터 인정 않기로, 김준홍 어쩌나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2-23 11:10
업데이트 2019-02-23 11: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준홍(가운데)이 지난해 4월 창원 세계사격선수권 남자 25m 속사권총에서 세계신기록을 세우며 우승했을 때의 모습.  서울신문 DB
김준홍(가운데)이 지난해 4월 창원 세계사격선수권 남자 25m 속사권총에서 세계신기록을 세우며 우승했을 때의 모습.
서울신문 DB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정치적인 이유로 파키스탄 사격 선수 둘의 입국 비자를 거부한 인도의 향후 국제대회 개최 신청을 모두 보류하기로 했다.

지난 20일 인도 뉴델리에서 막을 올려 28일까지 이어지는 국제사격연맹(ISSF) 월드컵 대회는 내년 도쿄올림픽 참가 쿼터가 걸린 중요한 대회였다. 속사권총에는 2장이 걸려 있었다. 그런데 지난 14일 인도 북부 카슈미르 지역에서 파키스탄 무장집단의 소행으로 의심되는 테러 공격에 40명의 경찰관이 목숨을 잃는 비극이 발생했다.

이에 발끈한 인도 정부는 사격월드컵 남자 속사권총 25m에 출전하려던 파키스탄 선수 둘의 입국을 불허했다. 파키스탄 쪽은 곧바로 정치적인 이유로 대회 참가를 막았다고 IOC에 항의했다.

IOC는 22일 성명을 발표해 작금의 상황이 “올림픽 헌장의 근본 원칙, 특히 차별하지 않아야 한다는 원칙들을 정면으로 위배했다”고 지적하며 “IOC 집행위원회는 올림픽 헌장에 부응해 모든 참가국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명확하고 문서로 보장할 때까지 인도 국가올림픽위원회(NOC), 정부와 향후 스포츠와 올림픽 관련 대회 개최 신청 등 모든 논의를 중단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IOC는 뉴델리 사격월드컵 남자 속사권총 종목에 한해 도쿄올림픽 출전 쿼터를 인정하지 않는 한편, 앞으로 인도가 국제대회를 개최하겠다고 신청하는 모든 절차를 보류하고 각 종목단체들은 인도에서 대회가 열리지 않게 하라고 촉구했다.

이로써 뉴델리 대회의 도쿄올림픽 출전 쿼터는 14장에 그치게 됐다. 쿼터 부여가 취소된 남자 속사권총에는 한국 대표팀의 김준홍, 최용후(이상 KB국민은행), 장대규(광주일반)가 참가한다. 경기는 25일과 이튿날 오후 2시(한국시간) 이어진다.

대한사격연맹 관계자는 23일 서울신문과의 전화통화를 통해 “경기가 대회 중반에 열려 세 선수가 2진으로 늦게 출발했는데 이런 일이 발생해 난감하다”며 “ISSF가 올림픽 출전권 쿼터를 재분배한다고 하는데 얼마나 빨리 조정될지 알 수가 없다. 가급적 쿼터를 일찍 확보한 뒤 개인별 최저 인정 점수를 따는 게 좋은데 뒤로 밀리게 됐다. 남은 월드컵 대회는 셋 뿐”이라고 안타까워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